은 폭설이 산야를 흰 빛 속에 담근 날이, 마저 갔다. 겨울의 그늘인가. 무엇이든 생채기 없이 보낼 수 없다는 것을, 기억의 단자처럼 겨울은 대지 위에 흩어놓았다. 남도 어디였나, 지난 낙엽이 강물의 맑은 수면 위에 그대로 얼어붙어 있는 것을 보았다. 수많은 은유로 박혀 있는 저 파리함이 초록의 생명으로 다시 피기까지가 견딤의 육체일지도 모른다. 찌그러진 비닐하우스에 쏟아지는 햇살과 농부 이마에서 반짝이는 땀방울을 한올한올 엮으며 희망은 끝내 내일을 불러온다. 거기가 시작의 공간이다. 누가, 우리를 한번 꽝꽝 언 강물 위로 던져다오. 당장은 쨍한 메아리로 구르겠지만 머잖아 큰 흐름이 우리를 안으리니.

복권기금 예술사업은 국민 전체를 대상으로 문화예술 향수권을 확대시키는 사업과 문화예술의 창의적 기반을 확산하는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에 따라 소외계층과 소외지역, 또는 문화사각지대에서 문화예술이 국민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주를 이룬다. 문화소외지역 전국순회사업지원, 다중밀집지역 작은 문화장터 사업, 도시저소득주민 및 농어민대상 생활 친화적 문화환경 조성, 아동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지원, 문화의집 계층별체험프로그램개발지원 등이 그것이다...

 


<국악축전>은 무엇인가

글 : 전지영 (국악평론가)

살아숨쉬는 국악을 위하여

한 해 동안 이루어지는 국악계의 수많은 행사들 중에서 가장 큰 행사는 국악축전이라고 할 수 있다. 2004년부터 시작된 국악축전은 적지 않은 복권기금의 지원을 받아서 이전의 국악행사에서는 볼 수 없었던 큰 규모와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과시했고, 대중음악과 한자리에서 숨 쉬는 파격적인 구성을 보였다. 그런 만큼 지난 두 차례 국악축전은 관객들의 열기와 대중적인 성원 및 각종 매체의 관심 등에 있어서 대단히 성황리에 치러졌으며, 이를 통해 국악의...

 


<국악축전>의 성과 및 2006년 사업추진 계획

글 : 이제승(예술위원회 공연예술팀)

젊음과 참여, 그리고 국악

국악축전은 지난 2004년 ‘젊음’과 ‘참여’를 모토로 하여 시작되었다.
젊음: 2004년도 국악축전의 관객분포는 20대가 42.0%, 30대가 24.9%로 나타났으며 2005년도에는 20대가 41.6%, 30대가 24.5%로 나타났다. 총 관객의 2/3 이상이 젊은 층이었다는 것이다. 국악은 지루하고 고리타분하며 노인들이 즐기는 음악이라는 편견을 깨기 위해..

 


<국악축전>에 바란다 1

글 : 김은정 (KBS제1FM PD)

더 멀리 보는 국악축전에 대한 소망

축전의 사전적 의미는 축하하는 의식이나 식전이다. 국악축전이라는 것은 국악으로 무엇인가를 축하하는 의식인데 과연 그것이 무엇이어야 할까가 그 지향점이 될 것이다. 2004년부터 정부내부수입인 로또수입이 국악계에 대거 투입되었음을 축하할 것인지, 또는 21세기 국악이 문화국민으로서의 자존심을 지켜줄 수 있음을 기대하고 축하할 것인지를 국악+축전의 단어조합이 주는 혼재된 의미와 잘 대입시켜보아야 한다. 이것은 지난 2년 동안의 국악축전이 이룬 성과와 문제점에 대한 객관적이고 충분한 피드백이 선행되었을 때 가능하다고 본다...

 


<국악축전>에 바란다 2

글 : 이준호 (KBS 국악관현악단 상임 지휘자)

대중을 위한 축전, 국악을 위한 축전

전통 예술의 대중화, 현대화, 그리고 세계화라는 명제하에 출발한 국악축전이 지난해로 두 해를 맞았다. 국악축전은 “종횡무진”이라는 애칭에 걸맞게, 음악, 연주자, 그리고 지역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국악의 새로운 장을 열고, 성공적인 축제로 자리잡았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우리 음악계에서는 그 전례(前例)를 찾아보기 쉽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색깔을 추구하는...

 

 

 

  ‘2006년 소외지역을 찾아가는 문화향수 프로그램 지원’ 신청 안내

  문화예술 청년인턴채용지원 사업 안내

  예술위원회 인사미술공간 계간지 <볼> 창간 

 

 

  <명륜동에서 찾다>전

  2006 연극인 한마음 축제’

  <아트스펙트럼 2006>전

 

 

 

  조선4.26아동영화촬영소, 방학동안 아동영화 400여 편 상영

  ‘량강도’는 두 강을 끼고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

 

 

 

  Art Issues | 예술 단체를 지원하기 위해 시작한 게티 펀드 (February 8, calendarlive)

  Art Issues | 문화유산부 장관이 된 일본계 캐나다인 (February 8, C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