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코미술관

2019년 아르코미술관 중진작가 기획초대전⟪배종헌: 미장제색 美匠霽色⟫, ⟪허구영: 여전히 나에게 뜨거운 이미지 중 하나⟫

2019 아르코미술관 중진작가 기획초대전 (2019.11.19.목~2020.1.5.일)아르코미술관 제1,2 전시실 배종현- 미장제색 美匠霽色,허구영- 여전히 나에게 뜨거운 이미지 중 하나
  • 전시일시 2019.11.19~2020.01.05
  • 오프닝 11.19(화), 18:00
  • 장소 아르코미술관 제1,2전시실
  • 작가 배종헌, 허구영
  • 관람료 무료
  • 부대행사 강연, 작가와의 대화, 큐레이터 전시 설명 (자세한 사항은 아래 참고)
  • 주관
  •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 문의 arkoevent@arko.or.kr, 02-760-4626

ENGLISH

2019 아르코미술관 중진작가 기획초대전⟪배종헌: 미장제색 美匠霽色⟫, ⟪허구영: 여전히 나에게 뜨거운 이미지 중 하나⟫

 
전시개요
전시기간 : 2019.11.19.(화)~2020.01.05.(일)
오프닝 : 11.19(화), 18:00
전시장소 : 아르코미술관 제1,2전시실
주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운영시간 : 11시-19시 (매주 월요일, 1월 1일 휴관)
※ 매달 마지막 수요일은 오후 9시까지 운영
관람료 : 무료
전시설명 : 주중 14:00, 16:00 | 주말 14:00, 16:00, 18:00
문의 및 단체예약 : arkoevent@arko.or.kr, 02-760-4626

2019 아르코미술관 중진작가 기획초대전 (2019.11.19.목~2020.1.5.일)아르코미술관 제1,2 전시실
배종현- 미장제색 美匠霽色,허구영- 여전히 나에게 뜨거운 이미지 중 하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아르코미술관은 2019년 중진작가 시리즈로 대구와 대전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작가 배종헌과 허구영의 작업세계를 집중적으로 조명한다. 아르코미술관의 중진작가 시리즈는 2000년대 초반부터 동시대 시각예술계의 중진세대 작가들을 조명하고, 신작 제작을 위한 창작 환경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된 사업이다. 올해는 미술관의 층별 개인전이자 전체 2인전으로 진행되며, 두 작가가 공통적으로 지속해왔던 관심사인 ‘소멸’, ‘흔적’, ‘환경’, ‘생태’를 화두로 한 두 작가의 최근 작업 경향을 일괄하고, 새로운 작업을 소개하는 자리가 되고자 한다. 특히 일상의 사물 혹은 현상에서 얻은 이미지를 새로운 시각으로 재해석하여 다매체 설치 및 회화, 텍스트 등으로 시각화해 온 두 작가의 작업을 통해 일상에 스며든 자연의 흔적, 시간의 흐름을 대하는 작가들의 사유의 방식을 들여다보고자 한다.


배종헌, <절골입구N1-01_콘크리트 균열과 생채기, 얼룩, 그리고 껌딱지로부터>, 2019, 자작나무 합판에 유화, 70x120cm


배종헌, <절골입구N1-01_콘크리트 균열과 생채기, 얼룩, 그리고 껌딱지로부터>, 2019, Mixed media on paper, 21x29.7cm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아르코미술관 1층 제 1전시장에서는 배종헌 작가의 <미장제색 美匠霽色>을 선보인다. 배종헌 작가는 ‘일상의 경험을 사회적 맥락으로 확장시키는 것’에 관심을 두고, 무용하고 소멸의 위기에 처한 사물과 도구를 재해석하거나, 자연현상으로 생긴 흔적과 균열에 새롭게 철학적 의미를 부여해왔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경험과 이야기는 사회문화적 현상과 동시대 이슈로 확장된다. 이를 위해 소소한 일상의 사물과 현상은 독창적으로 재해석되고, 산업화와 자본주의 물결이 양산한 물질적, 정신적 폐단들은 은유적으로 드러났다.‘어느 반지하 생활자의 산수유람’이라는 전시의 내재적 부제를 지닌 이번 전시에서 작가는 현대인의 구조화된 폭력성이 자연에 가한 흔적을 ‘산수화’로 변모시켜 자연에 대한 그리움, 낭만적 정서의 회복을 위한 실천적 실험을 보여준다. 대표적 작업으로 시멘트 칠을 하는 미장이의 ‘미장’을 산의 이름으로 명명하고, 시멘트벽에 생긴 흔적과 균열을 비온 뒤 맑게 갠 미장산의 모습으로 재현한 대형 회화작업 <미장제색>을 비롯하여, 터널 안의 흔적을 자연의 경치로 그려낸 <터널산수>와 영상설치 신작을 선보인다. 나아가 구름 형상을 포착하여 재해석한 <구름 산수>, 콘크리트 벽면의 균열을 산수로 표현한 <콘크리트 산수> 등 일상에서 마주한 현상들을 다종다양한 산수화로 치환하는 작가의 상상력과 섬세한 재현 방식들이 전시를 이룬다. 가천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배종헌 작가는 현재 대구에서 작업하며 가천대학교에서 미술학부 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가천대학교 미술대학 회화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한 배종헌 작가는 현재 가천대 대학원, 동아대 대학원 등에서 강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2002년 대안공간 풀의 « B를 바라봄 », 2005년 인사미술공간의 « 변방으로의 욕망 »을 비롯하여 최근 2016년 대구미술관에서 열린 « 네상스 », 2018년 파라다이스집의 « 첩첩산중 »이 있으며 주요 단체전으로는 2004년 서울시립미술관 « 다큐먼트 »전, 2010년 에르메스코리아미술상 노미네이트전, 2016년 국립현대미술관의 « 달은 차고 이지러진다 » 등이 있다.


<두 조각 - 파랑, 노랑, 빨강으로부터>, 2019,  면천에 드로잉과 아크릴, 스프레이 페인트, 65x53cm


<꿈의 조각(Piece of Dream)>, 2019, 중첩하여 채색된 벽면에 철침으로 선 긁기+실크 실, 벽면을 오려낸 조각... , 240x400cm(부분적으로 가변)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전시 전경, 사진: 이의록

한편 아르코미술관 2층 제 2전시장에서는 허구영 작가의 <여전히 나에게 뜨거운 이미지 중 하나>를 선보인다. 허구영 작가는 그동안 작품의 장르화, 대상의 타자화에 대한 경계심을 근간으로 매체간의 전이, 전환, 간섭이 발생시키는 감각과 개념의 다층적 관계를 탐색해왔다. 이를 위해 선보인 작업들은 차용과 오마주, 자기 참조 작업을 비롯하여 회화, 설치, 영상, 텍스트, 월드로잉이 서로에게 관여하는 방식으로 90년대 이후 한국미술의 흐름에 나타났던 개념미술의 경향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오브제의 비물질화에 대한 관심을 주축으로, 사물의 재해석, 무용한 것에 대한 새로운 가치 부여, 권위적 장르화에 대한 저항적 태도를 작업으로 치환하여, 정체된 미학, 나아가 미술 자체에 대한 질문과 대답을 예술적 수행으로 끊임없이 새롭게 만든다. 이번 전시에서도 작가는 상기한 이전 작업들과 그 태도의 연결성 안에서, 재료와 형식의 순환적 구조를 통해 모두 새롭게 변주한다. 그래서 그의 작업은 기존 작업들과의 조합, 분해, 조립으로 또 다른 맥락에 놓이고, 전시에 펼쳐진 작업들은 모두 또 다른 시점을 위한 매장된 물질이 된다. 전시명 <여전히 나에게 뜨거운 이미지 중 하나>도 이전에 선보인 작품명을 그대로 가져와, ‘여전히’가 시간의 축을 따라 지속적으로 생성, 변형되며 갖는 유효한 지점을 모색하고, 동시에 정체되지 않으려는 욕망의 역설적 표현을 전시로 구현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뜨거운’ 이미지가 지니는 생동감을 현재 작가를 구성하는 모종의 정체 중 일부로 간주하여, 단순한 회상이나 퇴행을 벗어나고자 한다.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현재 목원대학교 미술학부 서양화전공 조교수로 활동하는 허구영 작가는 1990년대 소그룹인 ‘로고스 앤 파토스’일원으로 참여한바 있다. 주요 개인전으로는 2000년 청주 스페이스몸미술관 « the night », 2009년 대전 이공갤러리 « 여기를 보라 », 2014년 쿤스트독의 « 불사조는 재로부터 나올 것인가? », 2017년 누크갤러리의 « 허구영의 낭만정원 »이 있으며, 단체전으로는 1994년 국립현대미술관 « 젊은모색 94 »전, 1996년 대구문화예술회관 « instal-scape », 1998년 금호미술관 « 그림보다 액자가 좋다 », 2008년 부산시립미술관 « 낭비 »전, 2014년 사루비아다방 « 막막 »전, 2018년 대전시립미술관 « 전환의 봄, 그 이후 »전 등이 있다.

이번 아르코미술관에서 선보이는 작업은 모두 구작 변형 혹은 신작으로, 주변 환경이나 사물에서 얻은 단상을 시각예술로 재해석하고 환경, 생태라는 동시대 사회적 이슈를 토대로 소멸, 시간성 등 비가시적인 요소들을 존재화하기 위한 회화와 영상, 오브제 설치 작업들이 주를 이룬다. 특히 언어와 텍스트, 개념 자체를 시각예술의 주요 요소로 개입시켰던 작가의 텍스트 작업을 비롯하여, 아르코미술관의 장소 특정 작품으로서 페인팅이나 드로잉을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 기간 중 두 작가와 함께하는 작가와의 대화를 비롯하여, 전시를 개념적으로 살펴보는 심층 강연, 관객들과 함께하는 워크숍, 큐레이터 전시 안내 및 연말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추후 아르코미술관 홈페이지(https://www.arko.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부대행사
강연 신청하기
생태미학적 관점에서 살펴본 배종헌, 허구영의 작업
12.14(토) 14:00, 아르코미술관 3층 세미나실 [강연자: 유현주(미술비평)]
*주최측의 사정으로 12.14일 예정되었던 본 강연은 12.28로 변경되었습니다.
작가와의 대화 신청하기
배종헌, 허구영 작업으로 살펴본 1990년대~2000년대 초 개념미술 양상
12. 21(토) 14:00, 아르코미술관 3층 세미나실
[참여작가: 배종헌, 허구영 / 패널: 김학량(동덕여자대학교 큐레이터학 교수), 이선영(미술평론가), 정현(미술평론가)]
*박영택(경기대학교 미술이론과 교수) 선생님은 개인 사정으로 라운드테이블에서 불참하시게 되었습니다. 신청자 분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큐레이터 전시 설명
‘문화가있는날’ 11.27(수) 오후 7시

*프로그램 일정 및 참여자는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9.11.6)] : 아르코미술관 차승주 02-760-4608
게시기간 : 19.11.6 ~

 
담당자명 :
차승주
담당부서 :
미술관운영부
담당업무 :
아르코미술관 전시기획 및 운영 등 학예 담당
전화번호 :
02-760-4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