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위, 평창 동계패럴림픽 장애 예술가 후원

‘예술위, 평창 동계패럴림픽 장애 예술가 후원

-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막식 공연한 청각장애 고아라 발레리나
- 5월 16일 예술가의집서 기부금 전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최창주 위원장 직무대행과 주한영국문화원 마틴 프라이어 원장은, 2018년 5월 16일(수), 예술가의 집에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를 계기로 발생한 공연수익금을 장애예술 발전을 위해 기부하는 기부금 전달식을 개최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극장운영부와 주한영국문화원은 평창문화올림픽 및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UK/Korea 2017-18)' 기념사업으로 한·영 아티스트 콜라보 창작무용 공연 ‘굿모닝 에브리바디(Good Morning Everybody)'와 ’공공제로(공·空‘·Zero: Restriction, Body and Time)’을 공동기획 하였고, 공연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장애예술 발전을 위해 기부하기로 협의했다.
이번에 기부금을 받은 청각장애 무용수 고아라 발레리나는 장애의 한계를 극복하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 국내외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있는 청각장애 예술가이다. 특히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막식에서는 ‘우리가 세상을 움직이게 한다’ 의 주역 무용수로서 무대를 빛내주었다.
고아라 발레리나는 “ ‘굿모닝 에브리바디’와 ‘공공제로’ 공연은 정말 보고 싶은 공연이었는데 패럴림픽 개막식과 겹쳐 보지 못해 아쉬웠다. 그런데 이렇게 인연이 되어 그 공연으로부터 기부를 받게 되어 정말 기쁘다. 기대에 부응해 더 열심히 하고, 앞으로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화올림픽이란? 문화올림픽이란? (IOC, 「Cultural Olympiad Guide」)
올림픽 기간 전부터 종료 시까지 올림픽 행사의 일부로 전개하는 문화프로그램으로, 올림픽 가치를 통해 개최국 및 전 세계 사람들이 참여하는 문화, 엔터테인먼트, 축제, 교육 활동을 통칭한다.
2017-18 한영 상호 교류의 해 폐막작이자 평창문화올림픽 사업인 <Good Morning Everybody>는 ‘동양의 피나 바우쉬’로 불리는 무용가 안은미와 장애인 무용수 및 비장애인 무용수로 이루어진 세계적인 영국 무용단 칸두코 댄스 컴퍼니(Candoco Dance Company)가 2017년 5월부터 2018년 2월까지 공동 워크숍을 통해 창작한 무용 신작이다. 갈등과 분쟁의 비균형적 현대 사회에서 서로 다른 육체의 한계점과 가능성을 돌파해 균형감을 가지려는 모습을 장애와 비장애 무용수들의 움직임을 통해, 불가능은 가능이 되고 부조화는 조화가 되는 모습을 표현하였다.
<공·空‘·Zero>는 영국 장애인 안무가 마크 브루와 한국의 안무가 김보라가 5주간의 리허설을 통해 만든 무용 신작이다. 시간과 공간, 신체 모든 것들을 영(0), 즉 비어있는 상태로 돌려놓고 새로운 신체적 언어, 시각적 요소, 음악을 통해 장애와 비장애에 대해 같지도 다르지도 않고, 같고 다름이 함께 있는 것도 아니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두 공연은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폐막주간인 3월 17일~18일 양일간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과 소극장에서 공연을 선보였으며, 문화취약계층을 위한 공연나눔을 진행한 바 있다.
공연나눔이란? 공연나눔이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극장운영부는 문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극장 보유석 및 공연예술단체로부터 객석을 기부 받아 작품성 있는 좋은 공연들을 무료로 관람 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공헌 활동이다.
기부금 전달식 사진
기부금 전달식 사진
 

자료담당자[기준일(2018.5.14)]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8.5.14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미술가 서도호, 런던에서 새로운 공공미술 설치작품 선보여
설치미술가 서도호, 런던에서 새로운 공공미술 설치작품 선보여
예술위, 문예진흥기금 정시공모 10월 시작
예술위, 문예진흥기금 정시공모 10월 시작
예술위 인문360도 누리집 뉴스레터 발간
예술위 인문360도 누리집 뉴스레터 발간
예술위, 대학로에서 문화예술 유관기관과 사랑의 헌혈 행사 공동 개최
예술위, 대학로에서 문화예술 유관기관과  사랑의 헌혈 행사 공동 개최
“믿고 보는 창작산실”2018~19년도 창작초연 작품의 시동 걸다
“믿고 보는 창작산실”2018~19년도 창작초연 작품의 시동 걸다
제45회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9월 “오늘을 가꾸는 여성들”
제45회 [인문예술콘서트 오늘] 9월 “오늘을 가꾸는 여성들”
예술위, 마로니에전국여성백일장 10월 5일 개최
예술위, 마로니에전국여성백일장 10월 5일 개최
우리 동네에 찾아든 가을의 풍요, 골목콘서트!
우리 동네에 찾아든 가을의 풍요, 골목콘서트!
‘문학주간 2018’로 보는 대한민국의 오늘, 그리고 내일...
‘문학주간 2018’로 보는 대한민국의 오늘, 그리고 내일...
예술위, 사랑의 헌혈 행사 개최하여 하절기 혈액 수급난 해소에 도움
예술위, 사랑의 헌혈 행사 개최하여  하절기 혈액 수급난 해소에 도움
담당자명 :
백선기
담당부서 :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
언론홍보 및 국회 총괄
전화번호 :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