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방곡곡 우리동네 숨은‘인문’을 찾는 새로운 시선, 인문쟁이

방방곡곡 우리동네 숨은‘인문’을 찾는 새로운 시선, 인문쟁이’

- 예술위, 인문360° 공식 기자단 ‘인문쟁이’4기 모집 실시
- 남녀노소 누구나, 모두에게 열린 기자단 ‘인문쟁이’

방방곡곡 우리동네 숨은‘인문’을 찾는 새로운 시선, 인문쟁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최창주, 이하 예술위)가 함께 운영하는 인문정신문화 온라인서비스 ‘인문360°’에서 공식 기자단 ‘인문쟁이’ 4기를 모집한다.
‘인문쟁이’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인문 공동체, 강좌, 공간, 활동들을 직접 조사하고 취재하는 인문 홍보 기자단이다. 인문활동에 관심이 많은 만 18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오는 6월 11일 서류 마감 이후 서면심사와 면접을 거쳐 선발된다. 다양한 지역의 ‘인문’발굴을 위해 수도권뿐만 아니라 강원권, 영남권, 충청권, 호남권, 제주도 등 지역별로 고르게 선발할 예정이다.
‘인문쟁이’는 본인의 거주지역 인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문활동의 생생한 현장을 취재한다. 그간 1기부터 3기까지 총 47명의 기자단이 잘 알려지지 않은 전국 각 지역의 인문 커뮤니티 공간, 독립서점, 지역문화가 남아있는 장소, 다양한 형태의 인문 강의 등을 찾아내고 공유하는 활발한 활동을 해왔다. 직접 취재한 콘텐츠와 활동정보들은 인문360°웹사이트와 SNS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소개된다.
누군가에겐 ‘인문’이 ‘일상’이 되고, 또 누군가에겐 ‘자신감’이 되도록
‘인문쟁이’기자단의 활동은 단순히 더 많은 사람에게 더 많은 인문을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발로 뛰며 한 달에 한 번 기사를 직접 써내는 기자단 역시 이 과정을 통해 스스로 많은 의미를 찾고, 성장을 경험한다.
2, 3기 기자단으로 활동한 대구지역의 한 인문쟁이는 “여행을 하기도 하고 전시나 인문학 모임 공간에 드나들었다. 그들을 직접 만나고 인터뷰 하면서 인문이란 것이 멀리 있지 않구나, 자극을 받았다.”, “처음엔 내가 쓴 글을 누군가 본다는 사실이 쑥스러웠는데, 인문쟁이 활동을 하면서 열 아홉 편의 글이 쌓였고, 자신감도 붙었다.”며 활동을 해오며 느낀 것들에 대한 에세이를 남기기도 했다.
이처럼 ‘인문쟁이’기자단의 활동은 누군가에게는 일상 속 인문을 전해주기도, 누군가에게는 성장의 과정을 전해주기도 한다. 앞으로도 기자단은 ‘생활 속의 인문’,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인문’, ‘삶을 더 풍요롭게 하는 인문’을 전하고 함께 소통하는 역할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기자단의 활동과 모집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인문360° 웹사이트(inmun360.culture.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협력개발부 070-8895-9629
 

자료담당자[기준일(2018.6.7)]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14
게시기간 : 18.6.7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이라는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동네 인문공간 이야기, ‘인문지도-에버그린콘텐츠’발간
에버그린콘텐츠
도시재생 관련 예술가 레지던시 실태 토론회
도시 재생 관련 예술가 레지던시  실태 토론회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문학분야 앤솔러지 출간『2019 젊은 작가 앤솔러지 북콘서트』
젊은 작가 앤솔러지 작품집
사람 사는 이야기, 그 곳에‘인문쟁이’가 간다
인문쟁이 발대식 사진
2019년 제58회 베니스비엔날레 국제미술전 한국관 “History Has Failed Us, but No Matter” 개최
한국관 외부 전경
“믿고 보는 창작산실” 2019의 문을 열다 5개 장르 총 44개 후보작이 펼치는 쇼케이스
뮤지컬 호프 공연 중 한 장면
아르코미술관 예술교육 프로그램『2019 아르코아틀리에_ 머물러도 좋아요(1차)』
2019 아르코 아틀리에-머물러도 좋아요 (놀이 아방가르드의 풍경)
예술위, 골목콘서트 지원사업 2기 공모
2019 인문360° 골목콘서트 지원사업 공모2기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권세정 개인전《아그네스 부서지기 쉬운 바닥》개최
권세정 개인전《아그네스 부서지기 쉬운 바닥》
제16회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귀국전'국가 아방가르드의 유령(Spectres of the State Avant-garde)' 3월 27일부터 5월 26일까지 아르코미술관에서 개최
정지돈_빛은 어디에서나온다
담당자명 :
백선기
담당부서 :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
언론사 대응 및 언론홍보 총괄(정) 보도자료
전화번호 :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