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후원

공동선언문

예술나무

문화예술의 가치와 나눔확산을 위한 공동선언

문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품격이며 예술은 그 원천이다.
문화예술은 인간적인 삶의 기초이자 즐거움과 보람, 소통과 통합, 발전과 번영의 원동력이다.
그러므로 문화는 모두에게서 태어나야 하며 예술은 모두에게로 돌아가야 한다.

문화예술을 만들고 누리고 나누는 권리는 미루거나 양보할 수 없는 핵심 인권이다.
대한민국 헌법은 문화적 생활에서 차별받지 아니할 권리, 예술표현의 자유, 예술가의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모든 국민은 문화가 주는 창조와 향유의 기쁨을 누려야 마땅하며, 예술가는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치고 사회에 환원할 의무를 지닌다.

문화예술이 발휘하는 창의력은 산업과 경제사회 전 분야에서 변화를 이끄는 핵심역량이다.
문화예술의 창의력은 추격의 시대가 아닌 추월의 시대에서 발전의 동력이며 산업의 원천이다.
문화예술이 경제생활과 무관한 사치이거나 소수만의 전유물로 여기는 무지와 편견은 이제 사라져야 한다.

시대는 바야흐로 산업화, 지식정보화 시대를 넘어서 창의 창조의 새대로 들어섰다.
창의 창조의 동력이며 원천인 문화ㆍ예술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2012년을 문화예술의 가치확산 원년으로 선포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 대한민국 문화예술계는 문화 기본권 신장과 문화예술의 가치확산을 위해 예술나무 운동을 비롯한 다양한 기여활동을 창의적으로 전개한다.
  • 기업과 사회 각계는 문화예술의 창의성이 산업과 사회발전의 원동력임을 공감하고 문화예술의 창조와 나눔활동에 적극 동참한다.
  • 국회와 정부는 문화예술 창달과 문화복지 향상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며, 특히 문화 예산의 확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012년 10월 19일
문화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

담당자명 :
이재륜
담당부서 :
문화예술후원센터
담당업무 :
예술나무캠페인 총괄
전화번호 :
061-900-22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