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화면 > 아르코소개 > 윤리경영 > 윤리경영을 위한 자가점검 > 조직의 부패 위험도 진단

조직의 부패 위험도 진단

  • 문자크기
  • 문자크기 확대
  • 문자크기 기본
  • 문자크기 축소
  • 인쇄하기
  • 보이스아이 인쇄
조직의 부패위험도 진단
다음의 각 진술문에 대해 동의하시면 “예” 또는 동의하지 않으시면 “아니요”로 답하세요. “아니요”라고 답한 것이 몇 개나 되는 지를 합산한 다음, 점수 해석법을 보시고 당신이 어느 정도나 부패의 기회가 제공되는 위험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진단해 보세요.
민원 업무는 그 절차가 민원인들이 느끼기에 전혀 까다롭지 않게 그리고 간단하게 설계되어 있다.
처리하고 있는 민원 업무는 그 처리 기준이나 절차, 과정이 어느 민원인들에게든지 잘 공개되고 있다.
업무를 위법 또는 부당하게 처리하는 경우 이에 대한 민원인들로부터의 이의 제기나 불만을 접수하고 처리하는 절차가 민원인들의 입장에서 볼 때 잘 만들어져 운영되고 있다.
내가 무슨 일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를 다른 사람들이 소상히 알 수 있도록 업무처리 과정이 잘 설계되어 있다.
직위고하를 막론하고 부당한 처사를 하게 되면 누구든지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고, 또 신속·정확하게 조사하며, 문제가 있는 것이 발견되는 경우 그에 대해 단호하게 시정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제도와 절차가 치밀하게 잘마련되어 시행되고 있다.
우리 기관에는 내부 고발 절차와 고발자에 대한 보호 장치가 잘 마련되어 운영되고 있다.
직원들 대부분은 공무원 부패와 관련된 모든 법규와 준수사항 및 절차를 잘 숙지하고 있다.
부패 행위를 저지르지 않도록 어떤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부패 유혹이 왔을 때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또한 부패 행위를 했을때 어떤 처벌이 따를 것인지 등을 담고 있는 반부패 행동 지침서가 잘 마련되어 있으며, 직원들은 그 지침서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다.
기관의 장이나 고위 간부들은 부패 문제에 관한 한 내가 본받을 만할 정도로 모범을 보이는 분들이다.
기관의 장이나 고위 간부들은 부하 직원들로 하여금 부패 문제에 대해 늘 주의를 기울이며 경각심을 늦추지 않도록 독려하고 있다.
조직의 부패 위험도「점수 해석법」
진단 결과 기관의 부패 위험도가 높게 나왔다고 해서 반드시 그 기관에 부패 행위가 발생하게 된다는 것은 아니다.
낮게 나온 기관에 비해 소속 직원들의 부패 행위를 가능케 하는 기회가 제공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다는 것을 의미할 뿐이다
진단 결과 부패 위험도가 높게 나온 기관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위험한 근무 환경에서 일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하고 업무 재설계 작업이라든가 관련 제도의 도입 등 조직 차원의 개선 노력을 기울인다면 얼마든지 부패로부터 보다 안전한 근무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니요” 라고 응답한 개수에 따른 진단결과는 다음과 같다.
조직의 부패 위험도의 점수에 따른 진단결과 표
점수 진단결과
7개이상 “매우 위험”한 상태임. 즉각적인 생활 및 업무 방식과 태도의 변화를 꾀하여야 함. 만일 현재 담당하고 있는 직책이 상당한 이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책이라면 비교적 그렇지 않은 직책으로 전보를 희망하는 것까지도 생각해 보기 바람
4개-6개 “대체로 위험”한 상태임. 주변에 뜻을 같이 하는 분들과 함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
2개-3개 “대체로 안전”한 상태임. 그러나 “아니요”라고 응답한 사항과 관련해서 만큼은 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0개-1개 “매우 안전”한 상태임. 그러나 자만은 금물이다. 부패의 기회는 조직의 극히 작은 곳에서 시작되어 결국 조직 전체를 물들게 하기 때문이다.

간편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