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진아르코로고

  160호 ARKO Artist Eun-Il Kang

검색

 

웹진추천지난호보기아르코간행물문화예술온라인소식지인쇄하기

Focus

   _ 문화예술축제의 현안과 과...
   _ 예술 축제의 특성화 전략
   _ 도심자원과 도심축제에 대...
   _ 거창국제 연극제 개최결과...
   _ 축제와 국제교류에 관한 ...
   _ 예술축제 평가 현황과 과...
   _ 문화예술축제 지원정책의 ...
ARKO Artist
ARKO In & Out
ARKO News
Issue & Review
지역 통신
해외 통신

Focus

                                  

| 예술축제 평가 현황과 과제

글 : 왕치선(음악평론가)


| 평가, 평가, 평가의 완성도를 높여봐
 

왕치선(음악평론가)문예진흥기금의 지원이 시작된지 30여 년이 되어가는 동안 지원방법과 심사의 공정성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게 대두되어 온 반면 사후평가에 대한 관심은 그리 높지 않은 편이었다. 그러나 그동안 서류 심사의 한계 및 기금 수혜자에 대한 사후 평가에 대한 중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었고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각 기관에서 필요성을 인식하고 점차적으로 체계화 하고 있다.현재 기금 배분을 집행하는 기관들은 비슷한 공연평가서를 사용하고 있다. 이 평가서는 그 구분에 있어 매우 모호한 경우가 있으며, 또한 이 평가서를 장르 구분 없이 사용해 평가위원이 이해하기에 쉽지 않은 분류로 인해 평가위원들 간에도 같은 항목 내에서 매우 다른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평가위원은 각 분야의 전문가에게 위촉하는데 평가 시행 시 감수해야하는 불편함과 껄끄러움이 있어 심사보다는 참가 선호도가 낮아 인력이 풍부하지 못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보통 심사는 사계의 명망 있는 인사들이, 평가는 젊은 시간강사가 하는 경우가 많다.

평가면에서도 그 한계점이 들어나고 있다. 관객 참여도는 평가의 주요한 잣대가 되는데 이를 심층적으로 조사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관객 동원이 용이한 공연자와 아닌 공연자의 경우 같은 기준에서 평가해야하기 때문이다.

예산 사용의 경우에도 투명성이 보장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서류상에서는 문제가 없지만 예술계 현재의 구조는 집행자 1인에 의해서 이뤄지는 문제가 많이 제보가 되고 있다. 예술적 기여도에 대해 평가하는데도 용의치 않다. 외국의 저명 예술가를 초청해 행사를 치루는 경우 예술적 완성도나 독창성에는 높은 점수를 얻겠지만, 예술 교류 기여도 및 국내 예술에 대한 기여도는 높지 않다. 국내 예술가의 경우에는 이들의 예술성을 등급화 하는 기준이 거의 없다.

평가가 끝나고 그 결과가 실제로 엄격하고 실제적으로 반영되지 못한 면도 적지 않다.

 

축제평가도 일반 지원사업의 평가와 비슷한 조건과 환경에서 이뤄진다. 하지만 행사 기간 동안 다른 행사들이 치러지기 때문에 3인의 평가자가 1개의 축제를 담당해 각 2일 이상 머물면서 평가를 하게 된다. 또한 각 평가자는 서로 다른 날짜의 행사를 평가해야한다.

축제 또한 평가를 하는데 많은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요즘 대부분의 축제가 지역주민의 참여보다는 전시적이고 행정적인 이유로 출발하기 때문에, 단순 관객 집객은 가능하지만 지역주민의 공감대와 참여도의 측정은 어려운 편이다. 정치적인 이유로 시작한 축제의 경우 축제가 주민 참여의 공동체적 행사가 아니라 주민 위안 잔치의 형태를 띠게 되며 행사의 다양성과 자발성이 희석되게 된다.

이는 축제의 개성이 결여되어 다른 축제와의 차별화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평가 사업은 아직은 그 필요성이 보편적으로 인식되고, 중요성이 깊이 부각되어지지는 못했다. 그러나 최근 이에 대한 의견이 개진되고 또한 기관들을 주축으로 그 시스템을 보다 섬세하고 정교하게 그리고 합리적으로 만들고자 하는 노력이 경주되고 있다. 기금의 분배, 집행 그리고 평가를 통한 재분배라는 순환구조의 한 축으로서 평가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듯하다. 앞으로 기관은 보다 정교하고 객관적인 평가 지표 개발과 공정한 반영을 위해 노력하고, 예술가와 예술 행정가는 공공 기금의 의미와 사용에 따르는 의무 그리고 자신이 성취하는 예술적 행위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당연한 과정으로 평가를 수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 로고

pdf 발제문 전문 보기

 

본 메일주소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홈페이지를 통해 수집되었으며,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