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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소개

  • 지원사업명

    2021년 예술과기술융합지원

  • 작품수

    동영상 : 1개, 이미지 : 12개

  • 발표일

    2021.10.01 - 2021.10.31

  • 주요기술

    가상현실(VR), 3D스캐닝, 3D렌더링, 프로젝션맵핑

  • 장소

    대안공간 루프

  • 태그

    #3D시뮬레이션 #가상현실 #VR #프로젝션맵핑 #3D렌더링 #인류세 #박재훈 #실시간연옥

  • 기획의도

    3D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기술 CGI(Computer Graphic Imagery)을 활용하여 조작된 가상 공간 속에서 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의 민낯을 드러내고자 한다. 역설적으로 가상공간에서는 디지털화되고 조작된 현실의 풍경을 통해 현실 세계의 실체가 드러날 수 있다. 마치 재난과 전쟁을 다룬 할리우드 영화가 실제 현실 세계에서 벌어지는 것처럼 말이다. 최근 3D 컴퓨터 그래픽 기술은 기존의 전통적인 매체의 표현방식을 뛰어넘어 새로운 리얼리티를 드러내기 위한 막강한 매체가 되고 있다. 물리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조작/연출된 가상의 풍경과 설치작업은 자본주의의 추악하고 영광스러운 순간으로 과포화된 현실의 단면을 드러낸다. 욕망, 허영, 죄의식, 비합리성, 부채는 자본주의의 제의적 공간의 원천이 된다. 지옥의 개념은 죽음 이후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서 드러나는 것이다.

  • 소개

    인류세(Anthrophocene)시대에 인간이 지구에 가하는 막대한 영향력을 인공지능 AI 기술이 접목된 게임개발 및 3D 시뮬레이션 개발 소프트웨어인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과 후디니(Houdini Engine)으로 변화하는 자연현상을 시뮬레이션하고 시각화한다. 기후 변화, 마이크로 플라스틱, 후쿠시마의 오염수 저장 탱크, 유럽 입자물리연구소의 대형 입자 가속기 폭발 등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각종 사회문제들과 기후/자연 변화를 3D 시뮬레이션으로 재구성하고, 전시공간에 프로젝션 맵핑 기법과 360° 스크린으로 기술기반의 환경적인 가상공간 스크린을 연출한다.

  • 참여진

    예술/기술 감독 : 박재훈, 3D 테크니컬 아티스트 : 최초로, 사운드 디자인 : 이보 볼, 사운드 마스터링 : 제프 케리, 디자인 : 윤현학, 프로젝션맵핑 : 엄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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