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2021 문학주간, 기획 프로그램 [문학주간 ON] “쇼핑라이브 연계”

  • 조회수 2024
  • 등록일 2021.11.18

2021 문학주간, 기획 프로그램 [문학주간 ON] “쇼핑라이브 연계”

- 다양한 문학 향유의 제안, 새로운 유통 플랫폼 시도

다시 ON 문학,우리를 켜다 2021 9.17~12.10

문학인과 향유자, 매개자가 다양한 주제와 방식을 통해 문학의 의미와 가치에 대해 폭넓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도와주는 <2021 문학주간>이 지난 9월 17일, 박준 시인의 사회로 개막식을 진행하며 성대한 막을 열었다.

코로나19로 대면 행사가 어려워졌지만, 그로 인해 온라인을 통한 전국 규모의 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SNS와 개인 방송, 유튜브 채널 등으로 문학을 생성하고 참여하는 현 시대상을 반영해 온라인을 통한 다양한 체험을 경험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단순한 전시가 아닌 체험이 중점 된 프로그램들로 구성했다.

올해 <2021 문학주간>의 주제인 ‘다시 ON 문학, 우리를 켜다’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같은 전자기기를 켜는(ON) 것으로 문학을 즐길 수 있다는 의미다. <2021 문학주간>은 많은 이들이 쉽고, 편안하게 문학과 소통하고 공유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코로나19로 그간 북토크 프로그램은 대부분 유튜브를 통해 진행되었지만, 이번 <문학주간 2021>은 쇼핑라이브를 통해 북토크를 진행했다. 상호 소통이 기반된 쇼핑 라이브 플랫폼 덕분에 독자의 질문에 작가가 실시간으로 반응할 수 있었고, 행사 중 참여 작가들의 도서를 화면 터치로 바로 구매할 수 있었다. 이번 쇼핑 라이브 북토크는 새로운 문학 향유 방식을 제안하고, 문학계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11월 6일부터 3일 동안 진행된 [문학주간 ON] 프로그램은 3회 평균 3,000회에 육박하는 시청자와 함께했고, 직접 도서를 바로 구매하는 형식으로 문학인과 독자가 소통할 수 있었다.

11월 6일(토)에 진행된 ‘[문학주간 ON] 제3회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에서는 제3회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 기념을 기념해 독립출판물 관련 작가들의 북토크와 참여 작가의 추천 도서를 소개하고 낭독하는 시간도 보냈다. 시집을 전문적으로 내는 ‘아침달’ 출판사의 편집장이자 시인인 서윤후가 사회자로. 독자적인 문학세계를 구축한 작가이자 독립출판 제작자 안리타와 섬세한 시 세계를 만드는 시인 유계영이 참여했다. 오늘날 독립문예 출판에 있어 중요한 세 작가가 한자리에 모여 독립문예와 독립출판에 대해 이야기 나눈 뜻 깊은 자리였다. 세 명의 작가들이 추천한 9권의 다양한 도서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많은 독자들이 구매로 작가들과 소통했다. 제3회 독립 문예·출판 페스티벌은 독립출판 제작자 및 작가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진행해 선정된 작품을 11월 말 온라인 VR 전시관에서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기도 하다.

11월 7일(일)에는 ‘[문학주간 ON] 문학주간 시선집’이 진행되었다. 2012년 《세계의 문학》 평론 부문 신인상을 받으며 등단한 허희 문학평론가의 사회로 신용목 시인과 신미나 시인의 작품 세계 및 앤솔로지 등의 문학계 경향 소개를 나누며 북토크를 이어갔다. 북토크 중에는 작가들의 추천 작품으로 온라인 시선집을 완성하는 시간도 함께 나누었다. 북토크에서 만나 본 도서는 《비에 도착하는 사람들은 모두 제시간에 온다》, 《당신은 우는 것 같다》, 《당신은 나의 높이를 가지세요》였으며, 역시 쇼핑라이브를 통해 많은 구매가 이루어졌다.

11월 8일(월)에 진행된 ‘[문학주간 ON] 영화로 만나는 한국소설, 조해진’은 한국문학번역원 협력 프로그램으로 조해진 작가의 소설 《단순한 진심》을 영상화한 동명의 단편 영화에 대해 최창근 연출가의 사회로, 원작자 조해진과 주연 배우 이승연이 함께 북토크를 진행했다. 단편 영화 <단순한 진심>은 극작가 겸 연출가이자 시인인 최창근이 연출을 맡았고, 영화와 연극 분야에서 오랫동안 개성 있는 연기를 보여준 이승연 배우가 주연을 맡았다. 북토크 중 쇼핑라이브를 통해 판매된 도서는 《단순한 진심》, 《술과 농담》, 《환한 숨》, 《봄날은 간다》로 현재 한국 문학계의 가장 중심에 있는 소설가 조해진의 문학세계를 깊게 만날 수 있는 시간이었다.

[문학주간 ON] 프로그램은 별도의 사전 참가자 모집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기에 많은 독자들과 함께할 수 있었으며, 채팅창을 통해 작가와 직접 소통하며 온라인이라는 거리감을 잊을 수 있었다. 또한 채팅과 도서 구매 인증 등 양방향 소통을 적극 활용하고, 라이브 방송 중 책을 구매한 독자들을 대상으로 문학주간 기념품 증정 등 특별 연계 이벤트도 진행하여 독자들의 호응을 높였다.

6, 7, 8일 3일 동안 쇼핑라이브를 통해 진행된 <2021 문학 주간> 기획 프로그램은 독자와 작가의 경계를 좁히고, 문학을 향유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며, 유통 패러다임을 바꾸는 좋은 시도를 보여주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1.11.18.)]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1.11.18.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