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예술위, ‘크라우드 펀딩‘ 도전하는 예술가에 최대 150만원 지원

  • 조회수 2784
  • 등록일 2022.04.26

예술위, ‘크라우드 펀딩‘ 도전하는 예술가에 최대 150만원 지원

- 텀블벅 X 예술위 X 카카오같이가치 크라우드펀딩 매칭지원사업 공모 시작
- 올해 12월까지 매달 첫째 주 대표메일(artistree@arko.or.kr) 통해 신청 접수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는 공연, 전시, 출판 등을 준비하는 예술가들의 모금 활동을 지원하고자 ‘크라우드펀딩 매칭지원사업’ 공모를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예술위는 예술가가 겪는 가장 큰 장벽 중 하나인 비용 문제를 크라우드펀딩(온라인소액투자)을 통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12년 간 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예술위는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인 ‘텀블벅’과 ‘카카오같이가치’와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예술 펀딩 시장 확대를 위해 민간과 다방면으로 협력하고 있다.

올해 ‘크라우드펀딩 매칭지원사업’은 <창작역량 강화>와 <사회적가치 확산> 총 2개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를 진행한다. <창작역량 강화> 부문은 ‘창작활동‘을 위하여 ‘텀블벅‘에서 목표액 3백만 원 이상의 펀딩을 추진하는 예술가 및 예술단체가 신청 가능하며, <사회적가치 확산> 부문은 ‘공익활동‘을 위하여 ‘카카오같이가치’에서 목표액 3백만 원의 펀딩을 추진하는 예술단체가 신청 가능하다. 별개의 프로젝트에 대하여 펀딩을 추진할 경우 2개 부문에 모두 지원 신청할 수 있다.

<창작역량 강화> 부문에서는 펀딩 목표액의 일부(50만원~150만원)를 매칭하여 지원하며, <사회적가치 확산> 부문에서는 시드머니(종잣돈) 50만원과 카카오같이가치 이용자의 댓글, 응원, SNS 공유 활동 1건당 200원을 산정하여 지원한다.

총 1.9억원 규모로 진행하는 올해 크라우드펀딩 매칭지원사업은 기초예술 전 분야(문학, 시각예술, 공연예술, 다원예술, 융복합예술)의 예술가를 대상으로 지원신청을 받으며, 4월부터 12월까지 정기적으로 매달 첫째 주 대표메일(artistree@arko.or.kr)을 통해 신청접수를 받는다. 구체적인 접수기간, 사업절차 등 세부내용은 예술위 누리집(www.arko.or.kr)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을 추진한 예술위 관계자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안정적인 창작여건을 조성하기를 희망하는 예술가 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2.4.26.)]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2.4.26.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