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구감소 지역 6곳에서 지역 활성화 위한 공연 개최

  • 조회수 188
  • 등록일 2024.10.23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구감소 지역 6곳에서 지역 활성화 위한 공연 개최

- 고성, 태백, 강화, 강진, 영주, 울릉 지역 선정, 문화예술 활용해 거주 여건 개선
- 2024 소멸 위기 대응 문화적 지역 활성화 사업 일환으로 열려
- 지난 12일부터 12월 15일까지, 지역별로 지역 문화·특색 반영한 연극·음악 공연 제작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가 지난 12일부터 12월 15일까지 인구감소 지역 6곳에서 지역 활성화를 위한 문화예술 공연을 개최한다.

본 공연은 예술위가 소멸 위기 지역인 강원 고성, 강원 태백, 인천 강화, 전남 강진, 경북 영주, 경북 울릉 6곳을 선정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2024 소멸 위기 대응 문화적 지역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열린다. 이 사업은 소멸 위기에 처한 지역에서 문화예술을 활용해 거주 여건을 개선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여 인구감소 위기를 완화 시키고자 마련됐다.

지역 6곳에서 개최되는 문화예술 공연은 각 지역의 문화 단체들이 지역 출신 예술인들과 함께 지역의 문화와 특색을 반영한 연극과 음악회 형태로 다양하게 제작돼 지역 주민들과 지역을 찾는 관광객들을 만난다.

우선 지난 12일부터 ‘블랙사운즈 in 태백’작은 음악회가 강원 태백 지역의 무브노드에서 열렸다. 고향 태백으로 돌아온 문화예술 기획자들이 결성한 ‘탄탄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의 기획으로 열리는 음악회는 태백과 관계된 클래식, 국악, 퍼커션, 포크, 어쿠스틱 등 다양한 장르 예술가들을 초청해 내달 30일까지 7회 공연을 진행한다.

오는 26일 경북 울릉 지역에서는 어쿠스틱 음악회 ‘울릉 뮤직 포트럭’이 울릉천국 아트센터 야외공연장에서 열린다. 울릉도 로컬 콘텐츠 기업 노마도르가 참여해, 울릉도의 가을을 배경으로 울릉도와 내륙의 음악인들이 울릉도에 어울리는 곡들과 울릉도를 주제로 작곡한 신곡들을 선보인다.

이어 연극‘홈쑈핑주식회사 in 강진’이 내달 2일 전남의 강진아트홀에서 올라간다. 강진군문화관광재단이 함께 해 선보이는 이 연극은 서울 대학로에서 공연 중인 ‘홈쇼핑 주식회사 국제흥신소’를 강진 버전으로 각색해 연극 속에서 지역을 대표하는 시장과 특산품 등을 소개한다.

동해안 최북단 강원도 고성에서는 고성군의 유일한 극단인 루트가 연극‘우리 동네 시인, 이성선’을 내달 9일에서 10일까지 고성문화원에서 공연한다. 고성문화재단이 함께 지역 주제 연극 개발에 참여해, 시인 故이성선의 발자취를 따라 걸으며 만나는 지역의 이야기를 담았다.

내달 23일~24일에는 경북 영주에서 영주 출신의 김성녀 배우와 손진책 연출가가 함께 한 극단 미추의 대표 연극 ‘벽속의 요정’이 올라간다. 지역 청년 문화기업 ‘클라우드컬처스’가 기획으로 참여해, 폐교를 리모델링한 문화공간인 영주소백산예술촌에서 공연한다.

마지막으로 12월 7일부터 15일까지 인천 강화 지역에서 이동형 이머시브 연극 ‘강화도 산책: 평화도큐먼트’가 강화도 일대를 배경으로 열린다. 강화 청년들이 설립한 ‘협동조합 청풍’이 함께 참여해 만든 이번 공연은, 관객들은 주요 명소를 직접 걸으면서 지역의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재해석하고, 지역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형성하게 된다.

예술위 정병국 위원장은“인구감소 등으로 지역이 겪고 있는 위기 상황을 문화예술로 극복하기 위해 지역 단체와 협력해 지역 활성화를 위한 기획공연을 올렸다”며 “앞으로도 문화 소외 지역의 주민들이 다양한 공연 문화를 향유하며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4.10.23.)] : 예술정책·후원센터 백선기 02-760-4789
게시기간 : 24.10.23.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