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ARTISTHOUSE
세상을 바꾸는 예술 아티스트리

교육

  • 2024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 공연 영상 디자인/제작을 위한 언리얼엔진 스튜디오 초급(영상, 초급)
    2024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 공연 영상 디자인/제작을 위한 언리얼엔진 스튜디오 초급(영상, 초급)
    대상
    언리얼엔진을 독학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해도를 높힐 입문 및 초급자
    모집인원
    35명 이상
    교육/행사기간
    2024-05-27 ~ 2024-06-05
    강사
    고동혁(㈜앰버린 / 팀장)
    장소
    7일 비대면 교육, 1일 대면 교육
    참가비
    80,000원
    문의
    02-324-6793
첨부파일

2024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 공연 영상 디자인/제작을 위한 언리얼엔진 스튜디오 초급(영상, 초급)(자세한 내용 아래 참조)

2024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 공연 영상 디자인/제작을 위한 언리얼엔진 스튜디오 초급(영상, 초급)

일시

2024년 5월 27일~6월 5일, 총 8일 32시간

장소

7일 비대면 교육,1일 대면 교육

  • -5월27일~6월4일 온라인(ZOOM)
  • -6월5일 서울창업허브 창동(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13길 84) ◀ 위치 참고 바랍니다.

참여대상

언리얼엔진을 독학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해도를 높힐 입문 및 초급자

난이도

초급(1년차이내)

참가비

80,000원 (1일 10,000원 기준)

모집인원

35명 이상

강사

고동혁(㈜앰버린 / 팀장)

8월 과정 연계 안내
  • 과정명: XR 스튜디오 전시 과정: 증강/확장/실시간 콘텐츠
  • 교육기간: 8.6.(화)~8.8.(목) 9시~13시
  • 교육장소: 서울창업허브 창동(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13길 84)
  • 교육내용: <공연 영상 디자인·제작을 위한 언리얼엔진 스튜디오 초급>에서 각자 만든 증강콘텐츠(AR/XR)를 스튜디오에 직접 셋업 및 시연하는 실습 과정
  • 교육비: 9만원 ※ 7.10.(수) 모집시작 예정

연계 과정은 필수 수강은 아니나, 두 과정 모두 수강하길 추천 드립니다.

교육목표

언리얼엔진 소프트웨어가 공연영상 제작에 등장하고, 사용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실시간 기반의 라이팅, 렌더링 등 기존 소프트웨어의 취약점이 획기적으로 개선 되었으며, 무료 소프트웨어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수준의 결과물 제작이 가능한 제작 툴이다.머지않아 공연예술에도 증강/실감콘텐츠가 무대미술도구로 활용 될 것이며, 그 과정은 실시간이여야 한다. 극장의 물리적 한계 및 향후 AI 제너레이터와 함께 시각적 표현 한계까지 넘어설 수 있는 아티스트 및 감독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내용

  1. XR과 향후 산업의 미래발전 가능성, 언리얼엔진을 알아본다.
  2. 언리얼엔진의 인터페이스 및 조작 방법을 학습한다.
  3. 레벨디자인을 통해 툴사용 이해도를 높인다.
  4. 메테리얼, 텍스쳐, 노드 등 고급 기능을 학습한다.
  5. 다양한 결과물을 제작 후 현장 집체실습을 통해 하드웨어의 개념을 익힌다

준비사항

개인별 노트북(게이밍용 사양)

교육과정 시간표

일정 : 1일차
  • 시수 : 1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과정소개 - 과정소개, AR/XR의 현재와 미래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과정소개 - 3차원 공간, 언리얼엔진 소개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3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인터페이스 기초 - 인터페이스 구성 학습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4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인터페이스 기초 - 인터페이스 구성 학습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2일차
  • 시수 : 5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인터페이스 기초 - 인터페이스 구성 학습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6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인터페이스 기초 - 인터페이스 구성 학습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7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조작 방법 - 조작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8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조작 방법 - 조작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3일차
  • 시수 : 9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툴사용 방법 - 단축키 및 조작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0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툴사용 방법 - 단축키 및 조작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1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대기 구성 - 하늘,대기,태양 등 공간구성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2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대기 구성 - 하늘,대기,태양 등 공간구성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4일차
  • 시수 : 13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Utah’ - 화면구성, 카메라, 공간개념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4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Utah’ - 퀵셀브릿지 활용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5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Utah’ - 에셋 활용 및 공간구성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6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Utah’ - 카메라 무빙 및 대기설정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5일차
  • 시수 : 17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화면구성, 카메라, 공간개념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8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대기, 포스트프로세스 셋팅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19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모듈러에셋 활용 및 공간구성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0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메테리얼 노드 활용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6일차
  • 시수 : 21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스티커 활용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2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투명 메테리얼, 하이어라키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3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포크, 레이, 라이팅 구도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4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aris’ - 디테일 및 렌더링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7일차
  • 시수 : 25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ost Apocalypse’ - 화면구성, 카메라, 공간개념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6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ost Apocalypse’ - 제작 에셋 활용 방법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7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ost Apocalypse’ - 라이팅, 메테리얼, 노드 활용 | 학습방법 : 줌강의
  • 시수 : 28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레벨디자인 기초 클래스 ‘Post Apocalypse’ - 코프, 레이, 렌더링 | 학습방법 : 줌강의
일정 : 8일차
  • 시수 : 29 | 시간 : 09:00~09:50 | 교육내용 : 현장실습 - ARXR 사례 발표 | 학습방법 : 강의/토론
  • 시수 : 30 | 시간 : 10:00~10:50 | 교육내용 : 현장실습 - ARXR 사례 발표 | 학습방법 : 강의/토론
  • 시수 : 31 | 시간 : 11:00~11:50 | 교육내용 : 현장실습 - XR 스튜디오 소개, ARXR 전시과정 과목 소개 | 학습방법 : 강의/토론
  • 시수 : 32 | 시간 : 12:00~12:50 | 교육내용 : 현장실습 - XR 스튜디오 소개, ARXR 전시과정 과목 소개 | 학습방법 : 강의/토론

교육 신청방법

  1. 문화예술, 내일 홈페이지 접속
  2. 회원가입
  3. 교육신청
  4. 교육대상 확정시 교육안내 메일 수신
  5. 교육비 납입
  6. 교육 참가
  1. 문화예술 내 일 홈페이지(https://hrd.arko.or.kr) 접속 및 회원 가입
  2. 교육정보 > 교육과정 > 아르코무대예술아카데미 > 과정 신청하기
  3. 접수마감 : 게시일로부터 선착순 마감

신청마감 시, 전화로 대기자 등록이 가능합니다. 운영사무국(02-324-6793)으로 전화주시면, 대기자로 등록 후 취소자가 나올 때 순서대로 연락드리겠습니다.

환불규정

  1. 교육시작 전일 17시까지 : 전액 환불
  2. 교육당일 시작 전 취소 시 : 3분의 2 환불

유의사항

  1. 무단 불참 시 향후 교육과정 신청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2. 교육일정 및 세부내용은 내부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문의

  • 교육운영 사무국
  • Tel. 02-324-6793
  • E-mail. edu@arko.or.kr

주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자료담당자[기준일(2024.4.11.)] : 예술인재양성팀 유신영 02-760-4658
게시기간 : 24.4.11.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