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미술가 서도호, 런던에서 새로운 공공미술 설치작품 선보여

설치미술가 서도호, 런던에서 새로운 공공미술 설치작품 선보여

- 런던 아트나잇과 런던시(市) 도시조각 프로젝트 최초 공동 커미션
- 한-영 양국 예술위원회가 조성한 문화예술 공동기금 지원 작품
- 이스트엔드 웜우드가(街) 육교 위에 설치되어 9월 24일부터 약 6개월 간 런던시민과 만날 예정

세계적인 설치미술가 서도호의 공공미술 설치작품인 ‘Bridging Home, London’이 오는 9월 24일 런던에서 가장 유동인구가 많은 웜우드가(街) 육교 위에서 그 베일을 벗는다.
‘Bridging Home, London’은 서도호 작가가 런던에서 선보이는 첫 대형야외 설치작품으로 런던 공공예술 축제인 아트나잇과 런던 시(市)에서 8년째 추진하고 있는 도시조각 프로젝트(Sculpture in the City) 최초의 공동 커미셔닝으로 제작되어 약 6개월간 런던 시민들과 만날 예정이다.
이 작품은 복잡한 런던 유리빌딩 건물 사이의 육교 위에 대나무 숲으로 둘러싸인 한국전통가옥이 흡사 바닥으로 떨어지는 형태로 설치될 예정이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개인적으로 경험한 나라 간, 문화 간 이주를 통해 느낀 기억, 이주에 대한 감정, 이민자의 다양성 그리고 ‘집’에 대한 물리적 구조와 인생경험을 작품에 담아내고자 했다.
전시를 앞두고 서도호 작가는 “나에게 제 2의 고향인 런던에서의 공공미술 전시 작업은굉장히 가슴 벅찬 경험이었다. ‘짓는다.’라는 것은‘공간’이라는 단어보다 더 의미있는 것으로, 단순히 물리적인 것보다 은유적이 정신적인 것이다. 이번 작품을 통해 뭐라 표현할 수 없는 양질의 에너지와 역사, 인생과 기억을 표현하고 싶었다. ‘Bridging Home, London’이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만큼 많은 분들이 같은 느낌으로 연결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를 기획한 파토스 우스텍 큐레이터는“서도호 작가의 이번 작품은 야심찬 기획이었고 이제까지 영국에서 진행된 그의 작품 중 가장 중요한 작품으로 꼽을 수 있다. 런던 도심의 가장 복잡한 구역의 고층빌딩 건물들사이에 우뚝 서있는 한국 전통가옥을 보는 순간 관람객들은 ‘집’에 대한 본질적인 감정을 발견하고 그에 연결된 각자의 소속감, 추억들이 마음속에 가득차게 될 것이다.”고 평가했다.
해당 전시제작을 지원한 한-영 문화예술 공동기금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영국예술위원회가 2016년 협약을 맺어 양국 문화예술 협력을 위해 조성한 기금으로 양국 21개의 예술 프로젝트 가 지원을 받아 양국 문화협력의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8.9.21)] : 기획조정부 백선기 02-760-4714
게시기간 : 18.9.21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이라는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청년예술가가 이끄는 〈신나는예술여행〉 본격 시동
신나는예술여행_하랑
예술위, 문학나눔 도서 활용 지역 연계 프로그램 추진
도서 1만권 기증식 사진
예술위, 공연예술계에 새 기운을 불어넣을 창작대본 공모
공연예술창작산실 대본 공모 접수기간(2019.8.16-9.30)
예술영재 김민지 ‘제16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서 1위 쾌거
‘제16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 컨템포러리무용 부문에서 ‘고향의 봄’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김민지 학생이 1등을 수상
‘구술로 빚은 예술인생, 영상과 책으로 기록하다’
2018년도 구술채록 현장사진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세 번째 이야기, “생각을 물들이는 한 걸음”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세 번째 이야기, “생각을 물들이는 한 걸음”
예술위,7기 위원회 선임방식 개선 토론회 개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선임방식 개선 토론회(8.12(월) 13:00~15:00)
은퇴 세대의 경험과 지혜를 나누는‘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
2019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 포스터
2020년 베니스비엔날레 제17회 국제건축전 한국관 예술감독에 신혜원(로컬디자인 대표) 선정
2020년 베니스비엔날레 제17회 국제건축전 한국관 예술감독 신혜원
오늘도 인문 ! 쉽고 친근하게 인문 즐긴다
인문360(새로운생각,새로운관점) 포스터
담당자명 :
백선기
담당부서 :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
언론사 대응 및 언론홍보·보도자료 관리 총괄
전화번호 :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