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와 차이를 넘어 상호 공통의 문화를 만든다

세대와 차이를 넘어 상호 공통의 문화를 만든다

- ‘2019 인생나눔교실’ 멘토봉사단 208명 선발

 

<‘2019 인생나눔교실’ 멘토링사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위원회)는 2019년도 인생나눔교실에 함께할 ‘멘토봉사단’ 208명을 최종 선발하였다.
인생나눔교실은 변화하는 시대정신에 맞추어 사회 공동체의 성숙한 구성원으로서 개인 삶의 긍정적 변화를 유도하는 인문정신문화 사업이다.
올해는 선배 세대(멘토)가 자신의 인문적 경험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다른 세대들과 관계를 맺으며 소통하는 인문 멘토링 프로그램 ‘찾아가는 인생나눔교실’을 시작으로 현장 중심의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인생삼모작 인생나눔학교’,‘함께하는 인생식탁’이 진행될 예정이다. 2019 인생나눔교실은 5개 권역을 거점으로 운영되며, 서경대학교 산학협력단(수도권), 강원문화재단(강원권), 충북문화재단(충청권), 대구문화재단(영남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호남권)의 5개의 지역 주관처가 사업을 운영한다.
‘찾아가는 인생나눔교실’은 권역별 서류심의와 심층면접심의 등을 거쳐 수도권 49명, 영남권 45명, 호남권 45명, 충청권 38명, 강원권 31명의 멘토봉사단을 선발하였다. 특히 올해는 권역의 주관단체가 직접 집단 토론, 멘토링 시연 등 새로운 선발 방식을 도입하여 다양한 특색을 가진 멘토봉사단을 모집했으며, 400명이 넘는 다양한 선배 세대들이 지원하며 세대와 차이를 넘어 인생을 나누고자 하는 열의를 보였다.
선발된 멘토봉사단은 일정 기간의 교육을 거친 후, 본격적인 멘토링 활동에 참여한다. 또한 이들은 연말까지 군부대, 자유학기제 시행 중학교, 지역아동센터, 보호관찰소 등의 멘티기관을 대상으로 기관별로 최대 15회의 멘토링 활동을 진행한다. 올해는 기존 100여 개의 참여 기간 외에 다문화 시설, 특수학교, 마을회관, 청년활동단체, 장애인 시설 등 새로운 유형의 기관들을 선정하여 세대와 차이를 넘어 멘티들과의 진정한 소통을 경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위원회 관계자는 “올해도 자신의 인생 경험을 나누고자 하는 많은 훌륭한 분들이 멘토로 활동하시게 되었다.”라며, “멘토봉사단이 인생나눔교실을 통해 세대와 차이를 뛰어넘어 인생을 나누며 상호 공통의 상식과 문화를 만들어주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권역별 멘토봉사단 선발 결과는 각 권역 주관단체*의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수도권) 서경대 산학협력단 예술교육센터: aec.skuniv.ac.kr
   (강원권) 강원문화재단: www.gwcf.or.kr
   (충청권) 충북문화재단: www.cbfc.or.kr
   (영남권) 대구문화재단: www.dgfc.or.kr
   (호남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www.jbct.or.kr

자료담당자[기준일(2019.5.30] : 기획조정부 백선기 02-760-4789
게시기간 : 19.5.30 ~

 
공공누리
이 자료는 상업적·비상업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며,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이 가능합니다. 단, 반드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제공이라는 출처(특히 사진)를 표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팝업씨어터’ 사태에 대해 사과문 발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팝업씨어터’ 사태에 대해 사과문 발표
2019년 시각예술창작산실 전시지원 선정작 '리얼-리얼시티(REAL-Real City)' 7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아르코미술관에서 개최
이종우 건축연구자
캔버스 앞에 선 안재홍 “문화예술에 후원한 당신도 예술가”
배우 안재홍이 대학로 예술극장 내 씨어터카페에서 문화예술 후원활성화 영상광고를 촬영하는 모습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이정형 개인전《화이트 노이즈》개최
예술위, 아카데미 성과보고 시리즈 이정형 개인전《화이트 노이즈》개최(2019.07.11~2019.08.10)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두 번째 시즌,“일상을 변화시키는 소소한 놀이”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두 번째 시즌,“일상을 변화시키는 소소한 놀이”
예술위, 공연예술 중장기 창작지원 공모 접수 오픈
예술위, 공연예술 중장기 창작지원 공모 접수 오픈
공연도 보고 선물도 받고, 예술위 2019 예술나무콘서트 개최
6월 15일(토) 예술나무 부스를 찾은 관람객
성평등 예술지원정책 제1차 오픈 테이블 개최
성평등 예술지원정책 제1차 오픈 테이블, 2019. 7. 1(월) 오후 2시~6시 이음센터 5층 이음홀
우리 동네 골목콘서트의 첫 번째 시즌,“함께 꿈꾸고 나누는 공간"
2019 골목콘서트 첫 번째 이야기,함께 꿈꾸고 나누는 공간
한국지역문화지원협의회, 2019년 임시 총회 개최
한국지역문화지원협의회, 2019년 임시 총회
담당자명 :
백선기
담당부서 :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
언론사 대응 및 언론홍보·보도자료 관리 총괄
전화번호 :
02-760-4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