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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 전문요원 교육의 각국별 실태 분석

-미국 및 캐나다에 있어서 트레이닝코스 실태




서성록 / 미술평론가

미국전역 및 캐나다에 있어서 박물관 전문직원의 양성현황을 알기 위해서는 미국박물관회The American Association of Museums(이하 AMM으로 약칭)의 편람 「미국과 캐나다에 있어서의 박물관 트레이닝코스」Museum Training Courses in the United State and Canada(1971)를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미국 및 캐나다의 박물관 트레이닝 코스Museum Training Course는 어떠한가. 트레이닝 코스의 과정은 대체로 박물관학 개방대학과 박물관 관련기관에서 행해지고 있으므로 이 두 교육기관을 중심으로 실태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박물관학 개방대학의 실태

대학에서 박물관학의 과제·강좌를 개강(開請)하는 경우, 한 대학에서 생물학과라든가 인류학과, 수학과 등 여러 학과에서 박물관학을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학부에서 대학원 과정에 이르기까지 박물관학 이수는 이어지고 있다. 학부 및 대학원의 전문적인 내용은 미술, 인류학, 광범위한 예술부문, 역사학, 교육학, 생물학, 미술품복원, 환경자원, 의학, 사회학, 음악 등을 교과과정에 넣어 박물관학을 총체적으로 접근케 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아이다호Idaho대학으로 이 대학에서는 뮤지올로지Museology의 이론과 실천을 학부의 필수과목으로 지정하고, 박물관학에 입문코스를 두어 대학 3학년, 4학년 학생들과 대학원생을 위하여 개강하고 있다. 다른 대학에서는 통신교육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 대학에서는 수강생에 대해서도 정원제를 택하며 매우 엄격한 단위이수를 꾀하고 있다. 박물관학의 주된 내용은Museology에 있지만 그 이론적인 면은 폭넓게, 사실상 뮤지오그래피Museography로서 박물관·미술관에 필요한 운영·관리·경영·보호 등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 있어서 박물관의 사명·기능론을 결여하고 있다는 지적을 종종 받기도 한다.

박물관 관계기관의 트레이닝 코스의 실태

박물관과 대학이 구조적으로 한덩어리가 되어 트레이닝 방법을 공동연구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데, 여기서는박물관이 독자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트레이닝 코스만을 소개하기로 한다.박물관의 교육은 박물관·연구소 등 연구기관·특별 세미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AAM의 자료에 의하면 약 35개 기관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내용은 뮤지올로지보다는 뮤지오그래피쪽에 더 가까운 편인데, 박물관·미술관의 실천적 업무를 숙지토록 하고 있다. 또한 트레이닝에 있어서도 사실상 박물관직원이 부족하다는 문제를 고려하여, 필요한 인력을 보충하기 위하여 박물관학교 교육을 명분으로 일을 시키는 자연적 지도를 꾀하는 경우도 종종 볼 수있다

물론 이때 교육 이수자는 기관측으로부터 수당을 받는다. 직원의 보조적인 측면을 이와 같이 도와주는 성격으로 인해 주로 학생이 많다. 또 박물관에서 대학으로 연락을 취하여 필요단위를 이수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세미나처럼 단기간 교육일 때에는 직무연수·재교육이 주된 목적이 된다.

박물관학 과정 코스의 종류별 분류

다음의 도표에 분류한 것은 AAM이 발행한 「미국과 캐나다에 있어서의 박물관 트레이닝 코스」Museum Training in the United State and Canada(1971)의 내용을 알기 쉽게 일람한 것이다. 이 도표에서 나타나고 있듯이, 대학 혹은 박물관과 대학의 제휴에 의해서 개강되고 있는 것 중에서 특히 단위를 취득하기 위한 목적의 코스가 압도적으로 많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 학위증을 얻기 위하며 「인턴」이라는 형식을 밟는 경우도 볼 수 있다. 이에 비하면 고등학교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훈련코스 및 세미나형식의 단기연수를 마치는 비율은 낮은 것이다. 이점은 대학교육 속에서 박물관학에 얼마나 관심을 쏟고 있는지를 입증하는 것이며, 국제적으로 보아도 박물관학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박물관학 과정의 종류

개설기관수

통신교육 코스

3

단위 코스(과목수료증을 발행)

대학재학생 코스 46

학위 코스 27

대학장학연구생·조수·실습생의 트레이닝· 프로그램

대학재학생 코스 11

학위 코스 30

학위의 지위 또는 대학무시험입학을 위하여 졸업증을 수여하는 코스

18

고등학교졸업생을 위한 훈련코스

7

단기 코스(하계 프로그램·세미나 등의

워크샵)

18



학과별 코스

인류학 코스 22

미술코스 42

역사학 코스 24

자연과학 코스 14

기타 코스 19



학과별 코스는 주된 학문분야의 줄기를 파악하여 분류한 것이기 때문에 5개 항목만을 살펴본다면, 이중에서 압도적으로 많은 것은 미술코스로서 이것은 미국에 있어 박물관 시설 가운데 미술관이 차지하는 위치가 대단히 높다는 사실을 일러준다. 미술은 현대미술로부터 미술사적인 것에 이르기까지 운영상의 여러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미술에 대한 전문적 연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박물관과의 유기적 관계가 요망된다 하겠다. 다음으로 역사학 코스 및 인류학 코스가 있는데 , 역사학과 미술사는 매우 관계가 깊으므로 역사학만을 치중하는 것은 곤란한 문제이고 인류학 코스 가운데는 고고학의 부문도 포함하고 있음과 동시에 인류학 부문은 자연사 박물관과도 관계가 깊은 까닭으로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일본에 있어서 트레이닝 코스의 실태

일본의 문화행정요원, 그 중에서도 특히 박물관 큐레이터 선발은 「박물관법 제5조」에 명시되어 있는 바처럼 다음의 3항에 해당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1. 학사칭호를 가진 자로서 대학에서 문부성령으로 지정한 박물관에 관한 과목의 학위를 취득한 경우

2. 대학에 2년 이상 재학하고 앞에서 말한 박물관에 관한 과목의 학위를 포함하며 62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 3년 이상 학예원보(學藝員補)의 자리에 있었던 경우.

3. 문부성 장관이 문부성령이 정한 바에 의하여 앞의 1, 2항에 해당하는 자, 동등 이상의 학력 및 경험을 가진 자로 인정된 자.

일본의 학예원은 국가시험인정제도, 무시험인정제도 그리고 국립사회교육연수소를 통한 박물관 직원 강습, 대학을 통한 학예원 양성교육을 거쳐야만 비로소 자격을 인정받게 된다. 차례대로 그 내용을 알아보기로 하자.

1) 국가시험 인정제도

자격시험은 매년 적어도 1회 문부성 장관이 행하는 것을 말한다 이 자격인정시험은 매년 후반기에 치르는데 실제로는 문부성이 지방교육위원회에 배부한 관계서류를 받아 이것을 출원하는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시험내용과 수험자의 자격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 시험내용

필수시험과목 : 박물관학(필기 및 구술시험), 교육원리(필기시험), 사회교육개론(同), 시청각교육(同)

선택과목(두 과목만을 수험자가 선택한다) : 문화사, 미술사, 고고학, 민속학, 자연과학사, 물리 , 화학, 생물학, 지학(이상필기시험 )

* 수험자격(수험자격에 관해서는 일본 「박물관법 시행규칙」

제2장 제5호에 명시되어 있다)

1. 학사의 칭호를 가진 자

2. 대학에서 2년 이상 재학하고 62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로3년 이상 학예원보의 자리에 있었던 자

3 교육직원의 보통면허를 소지하고 있고 5년 이상 교육직원으로서 근무했던 자

4. 6년이상 학예원보의 자리에 있었던 자

5. 그밖에 문부성장관이 위의 4항에 해당하는 자와 동등 이상의 자격을 가졌다고 인정한 자

2) 무시험 인정제도

이것은 학예원 자격을 손쉽게 취득할 수 있는 제도는 아니다. 출원자는 박물관에 관련된 학직(學職)및 업적을 명시하는 서류및 자료를 제출하여야 하고, 「박물관법 시행규칙 제 10조」에서 무시험 인정방법을 규정한 바처럼 「무시험 인정은 다음의 조항(제11조)의 규정에 따라 원서를 낸 자에 한하여, 박물관에 관련된 학직 및 업적을 심사를 받는 것으로 한다」는 법규에 의거하여 우리나라 대학교원 자격심사와 똑같은 방법으로 선발된다. 이 경우 박물관의 학예원으로서 적격자가 되려면 특히 박물관학의 논문 등 학문적 업적이 중시된다는 점이 특징이다.

무시험 인정자의 자격을 살펴보면,

1. 학위규칙에 의하여 학위를 소지한 자

2. 대학에서 박물관학에 관한 과목과 관련하여 2년 이상 교수, 조교수 또는 강사의 직위에 있었던 자

3. 10년 이상 학예원보의 자리에 있었던 자로서 각 도부현(道府鼎)의 교육위원회의 추천을 받은 자

4. 그밖에 문부성 장관이 위의 1, 2, 3항에 해당하는 자와 동등 이상의 자격을 가졌다고 인정한 자

3) 국립사회교육연구소를 통한 박물관 직원 강습이 강습은 박물관에 근무하는 직원의 자질을 향상하기 위해 지난 72년부터 시행해오고 있는 것으로 특히 자연과학계의 학예원을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다. 구체적 내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실시목적 : 박물관에 근무하는 직원의 자질향상을 도모함과 아울러 자연과학계의 학예원 자격 취득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강습을 행한다.

주최자 : 국립사회교육연수소

강습기간 : 2년, 제1차년도 19일간, 제2차년도 20일간

강습소 : 국립사회교육연수소(東京都 台東 上野公園 12番 43號)에서 강의를 개최하고 그밖의 국립과학박물관 등에서 실천적 교육을 실시한다.

수강자격 및 수강자수

(강습과목, 단위수, 주요내용, 배당시간)

과목

단위수

주요사항 및 주내용

배당시간

박물

관학















4




(1)박물관 개론

박물관의 현상황과 과제

박물관 개발사

박물관의 목적과 기능

박물관의 관리와 운영

박물관 견학


3

3

6

3

3








(2)박물관 자료의 수집 ·보관 및

조사연구

자료의 수집 I

자료의 수집 ll

자료의 보관·분류목록

자료의 보관

자료에 관한 조사연구



6

3

3

3


(3)박물관의 전시, 교육 및 보급활동

전시 목적과 방법

전시의 실제

교육보급활동


6

3

교육

원리

1

(1)교육의 본질

(2)교육의 제도

(3)교육·학습과정


미개강

사회

교육론


1



(1)사회교육의 의의·목적

내용 및 방법

(2) 사회 교육시설

(71 사회교육지도자

(4) 사회교육행정

6

3

3

3

자연

과학

1

(1)자연과학의 연구법

(2)서양과학사 개론

(3)동양과학사 개론

3

6

6

생물학


1

(1)최근의 생물분류학

(2)최근의 식물분류학

(3)유전학

(4)생태학

미개강

시청각

교육

1

(1)시청각교육의 의의

(2)시청각자료의 종류와 그 활동

(3)시청각자료의 정리·보관

(4)시청각기재의 조작과 자료작성

미개강



* 수강자격

다음의 사항 중 하나에 해당해야 하며 계속해서 2년간 수강을 할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박물관법이 규정하는 박물관에 근무하는 자, 박물관법의 규정에 의거하여 문부성장관 또는 지방교육위원회가 지정하는 박물관에 준하는 시설에 근무하는 자, 상기에 준하는 시설에 근무하는 자로 국립사회교육연구소장이 인정한 자.

* 수강인원 : 100명

4) 대학에서의 학예원양성

일본은 1951년에 박물관법을 제정한 이래, 이 법규가 규정하는 학예원 양성을 서둘러 교육시켜 왔다. 그리하여 각 대학에서는 박물관학 강좌를 개설하기 시작했다. 1952년 동경예술대학(東京藝術大學)은 처음으로 학예원 강습을 개강했는데 당시에는 인문과학계와 자연과학계로 나누어 자격을 주었기 때문에 제1회 강습합격자는 인문과학계 35명, 자연과학계 13명을 포함하여 모두 46을 배출해 냈고, 또한 무시험인정 합격자를 합쳐 학예원의 인구는 점점 더 늘어갔다. 동경예술대학 이외에도 학견여자단기대학(鶴見女子短期大學)과 대판시립대학(大阪市立大學)도 학예원 학습을 시행했다.

일본의 대학내에서의 학예원 양성은 박물관법이 규정하는 관련과목 이수내용에 따라 실시해 오고 있다. 「박물귄법 시행규칙」 제 1장은 「대학에서 취득해야 될 박물관에 관한 과목의 단위」를 명기하고 있다

박물관학 4단위

교육원리 1단위

사회교육개론 1단위

시청각교육 1단위

박물관실습 3단위

박물관에 있어서 학예원은 박물관법 제4조 제4항에 「학예원은 박물관자료의 수집, 보관, 전시 및 조사연구, 이외에도 이것과 연관되어 있는 사업에 대한 전문적 사항을 담당한다」고 밝히고 있듯이, 박물관 기능을 중점적으로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전문적 학술연구를 기반으로 하여 교육 보급 활동을 펼쳐나간다. 그리하여 박물관학은 두말할 나위 없이 교육적 이론과 실천적 교육내용을 강조하고, 뿐만 아니라 박물관 실습을 부가시키고 있다 .

박물관 전문직원의 양성 프로그램

국제적으로 박물관 전문직원 양성이 편성된 것은 제9회ICOM(Inernatinal Committe for Professional Training, 직업훈련 국제위원회) 정기총회가 열리던 1971년이었다. ICOM는 이전부터 준비해 온 박물관 직원의 훈련에 관한 프로그램을 이 총회에서 최종적으로 채택하였다.

이 훈련과목은 박물관의 이론과 실제에 해당하는 뮤지올로지와 뮤지오그래피 양자를 정리하여 편성한 것이다. 또한 이 훈련과목은 현재 「박물관직원 전문교육훈련의 공통적인 기준」으로 사용되어지고 있으며 , 그 내용은 9개 항목으로 구성되어있다.

1) 박물관학의 도입 (박물관 역사와 목적 )

*박물관학과 박물관기술의 개념

*박물관의 역사와수집

*근대세계에 있어서 박물관의 역할과 중요성

*전문직의 윤리, 의무의 원칙

*박물관과 국가의 유산, 인문, 자연의 재산

*박물관과 연구

*대중과 그들의 요구

*일반사업계획

*박물관의 여러 형태, 현재 경향에 대한 연구

*박물관간의 협력관계 (국가적 차원에서의 박물관 협력과 네크워크, 회의, 출판물, 교환 등)

2) 조직, 기능과 운영

*법적자격과 관리기구(관리모체, 관리이사회, 운영위원회)

*관리의 문제 (예상작성, 서비스 관리기구, 수집자료에의 배려와 입수방침, 보험 )

*예산, 박물관의 재원(재정방침, 경영예산, 보조금, 기부금, 박물관의 회원 및 회우, 자금모금을 위한 캠페인, 입장요금, 기타 재원, 예산과 저술의 할당, 회계감사)

*직원, 박물관의 종류와 규모에 준한 고용자 선택과 임명(직원의 내부훈련, 지원자, 노동의 문제)

*일반적 유지

*감독, 안전

*홍보

*업무과 총계의 평가

3) 건축, 배치, 장치물

*박물관 건립의 역사

*박물관 사업과 관련하여 살펴본 프로젝트, 위치, 공간사용, 설계

*오래된 건물의 사용과 적용

*기후상태에 따른 건축물 위치 설정

*조명

*안전

*이동(관람자, 교통, 수집, 직원)

*시청자 수단

4) 수집자료, 관계기록, 계회과 변경

*일반원칙 (입수윤리, 입수정책, 입수방법)

*수집물에 대한자료와 기록(초보기술, 조사질문서와 입수표, 현지기술)

*등록, 목록기입

*목록과 분류별

*시청각 자료(사진과 사진합성의 구성, 칼라슬라이드, 필름과 합성필름, 녹음과 합성음반)

*박물관 도서관(조합작업, 분류와 목록 작성)관람자의 이용을 위한 수집자료의 정보

*수리, 출하, 보관의 기술(자철의 수리 취급및 출하, 안전과 보관, 연구조사자료 연구를 위하여 디자인된 자료)

5) 학술활동, 연구

*박물관과 연구, 일반원칙

*박물관 속의 연구부문, 연구자료

*박물관, 연구자와 외부 학술기관(박물관과 대학의 교육)

*박물관의 리포트 작성과 출판(학술적 목록, 정기간행물,각종 간행물과 보고서 )

6) 수집자료의 보존과 관리

*일반원칙, 적극적 및 소극적 보존

*변화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인자(온도, 습도, 및, 이물질)

*작업장과 기술적 학술적 연구실의 설치와 작업(물건, 장치, 작성품, 기술조사와 검사, 처치, 소독 열처리실)

*복구와 수리 (복원)

*수집자료의 유지 원칙과 특별규정

*자료처리에 관한 데이타와 기록(외부연구소와 작업장과의 연락 국내 국외의 사립시설)

7) 진열방법과 전시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원리 (진열방법의 일반 원칙, 전시의 계획 준비와 배열, 학예원과 디자이너의 역할, 주요 기술과 기초적 장치)

*전시의 여러 유형(영구전시, 특별전시 순회 및 이동전시 ,교육용 외부전시)

*관련정보의 제출, 주 원칙(그래프에 의한 보충, 시청각에 의한 보충, 안내에 의한 방법)

*작업과 평가

8) 대중

*대중시설로서의 박물관, 일반원칙

(박물관 직원의 교육 및 학술성의 책임, 지역의 관한 지식)

*관람자의 심리

*시설의 서비스체계

*대중이 사용하는 설비(매점 강당강의실 영사실 영화극장, 대중이 이용할 수 있는 작업장, 관람자의 위안 좌석·벤치·휴게실·화장실, 신체장애자를 위한 설비)

*관람자의 생태에 대한 분석방법

9) 박물관의 문화교육활동

*홍보활동

*활동에의 참여유도와 리더 또는 오거나이저Organizer, 교육적 활동(박물관의 교육직원과 외부교사와의 협력)

*박물관의 교육직원. 역할과 훈련

(교육부의 교육법, 원칙, 방식, 기구, 아동과 청소년을 위하여 계획된 활동, 학교와 교사)

*청소년과 성인을 위한 특별 전시 또는 사업(실연, 강연, 토론, 지역행사 참가, 응용작업)

*창작활동에 대한 박물관의 영향

미국 아이다호Idaho대학의 박물관학자 트레이닝과정

아이다호대학의 박물관학과는 생물학부와 박물관학부로 나누어 두 부문의 교육내용을 가르치고 있다. 교육대상은 동대학 3, 4학년생 및 대학원생이며 학위제 코스이다.

상급 뮤지올로지 Museology 코스 내용

1. 인류학 3학점(생리적 인류학, 고고학, 사회인류학, 아메리칸 인디안, 선사 및 아프리카 인종, 북아메리카 선사)

2. 미술(미술조사 4학점, 디자인 2학점)

3. 생물 3학점(생물학 및 박물관 교육)

4. 지리 3학점(세계사)

5. 역사(미국사회와 문화 3학점, 목공예 2-3학점)

6. 박물관학(박물관학 입문 3학점, 세미나 2∼3학점, 중급 박물관학 3학점, 상급박물관학 및 관리연구 4학점, 매니지먼트 2학점 )

*이하의 과정에서 12학점을 이수하여야 한다.

1. 교육(시청각 작업, 야외생활의 원리, 야외기록과 그 방법)

2. 공예 (직물, 가구, 인테리어, 가구의 역사)

3. 도서 (카탈로그 제작법)

4. 철학(예술철학, 사회과학의 철학, 과학의 철학)

5. 사진 (사진입문)

6. 심리 (발달심리학, 사회심리학)

7. TV(교육방송, TV영상론)

5. 사회 (해외여행연구)

*이하의 전문과정에서 12학점을 이수하여야야 한다.

1. 인류학 2. 예술학 3. 식물학 4. 교육학 5. 지리학 6. 미국사학 7 과학·기술 8 동물학

*이외에도 다음의 박물관학입문 강좌의 내용을 이수하여야 한다.

1. 박물관사 2. 오늘의 박물관 3. 박물관 종류와 범위 4. 조직과 지원자 5. 소장품의 이론과 기법 6. 정리와 분류 7. 소장품관리 8. 소장품의 유용 9.전시 10.교육과활동 12. 문화재보존 13. 그 철학과 이미지 14. 고용(채용) 15. 박물관의 신뢰성(지역사회와 박물관) 16. 기타

이상과 같은 내용을 이수함과 더불어 학생들은 뮤지올로지의 실습을, 생물학부의 경우에 연구실 및 박물관에서 실시하며, 박물관학부의 경우에는 동대학 부속 박물관에서 실무실습을 받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점은 뮤지올로지의 학점에 비하여 전공과목의 학점비중이 매우 높다는 사실이다. 이러한 예는 비단 아이다호대학만이 아니라 미국 전역의 대학의 공통점이기도 하다.

미국에 있어서 박물관 전문직원의 양성은 대학 뿐 아니라 미술관에서도 실시하고 있다. 이외에도 AAM은 박물관직원의 전문적 기술요원을 대상으로 한 연수를 실시하기도 한다. 미국 역사학회 역시 박물관 현직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여기서 실시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시기술 2. 보존기술과 그 문제점 3. 박물관운영 4. 소장품의 관리 5. 프로그램 작성법 6. 학예적 실기 7. 교육프로그램 작성법 8. 안내 서비스 9. 정보전달과 방법

아시아지역 박물관직원 트레이닝 기준요강

1973년에 ICOM 일본위원회는 유네스코 아시아문화센터와 공동으로 「아시아지역 박물관의 근대화에 관한 회의」Roundtable Conference Modernization of Museum Activities in Asia를 개최하고 박물관의 중견직원의 훈련연수가 매우 긴요하다는 결론을 내려다. 그 후 이러한 긴요성은 1976년 제1회 ICOM 아시아지역회의 (테헤란) 및 제2회 아시아지역회의 (방콕)에서도 여실히 드러나 ICOM 일본위원회는「아시아지역 박물관직원 트레이닝기준요강」을 작성했다. 이 요강은 1980년 5월 27일부터 6월 2일 사이 ICOM 일본위원회와 유네스코 아시아문화센터가 공동주최한 「아시아지역 박물관 직원훈련 회의」에서 원안이 제출되고 심의된 바 있다. 이 요강의 내용은 전문직원을 위하여 박물관학의 기초적 사항을 연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그 대상은 아시아지역의 상황을 감안하여 중급수준의 전문직원에 한하며 , 굳이 대학졸업자에 국한한 것은 아니나 박물관에 5년 이상 근무한 경력이 있는 전문직원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것이다. 연수기준요강의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오리엔테이션 (4시간)

2) 박물관학서론

*박물관학의 목적과 개념 (강의 2)

박물관의 정의와 기능, 박물관의 종류와 박물관사업의 다양화, 박물관학의 목적과 내용, 뮤지올로지와 뮤지오그래피

*박물관의 역사(강의 2)

박물관의 발달사, 역사적 변환

*근대사회에 있어서 박물관의 역할(강의 3)

사회적 요청과 박물관, 박물관과 생애교육, 박물관과 학교교육, 박물관과 산업, 박물관과 문화재, 박물관과 문화의 진흥, 박물관과 국제협력

3) 박물관의 관리운영과 근대화

*박물관과 교육, 문화행정 (강의 3)

행정과 박물관, 박물관 설치의 조건과 지역사회에서의 위치, 박물관과 지역사회, 박물관사업과 관계법령, 박물관의 법률적 ·재정적 처리

*박물관의 조직 (강의 2)

관리운영의 조직과 기구, 운영위원회 ,관리직원, 전문직원, 교육, 연구직원, 후원회·멤버 쉽의 조직

*박물관의 재정(강의 2)

박물관재정의 특성, 입관료, 박물관자료의 회계처리, 박물관자료와 보험, 기부금 등 기타 재원

*박물관의 시설, 설비(강의 7, 실습 7)

박물관의 시설, 설비의 특성, 건물(전시실, 자료관, 강당, 교실, 도서실, 영사실, 안내소, 식당, 조명설비)

4) 박물관자료의 수집

*박물관자료의 가치와 종류(강의 3, 실습 7)

*자료수집의 방법과 기구(강의 7)

*민속자료수집의 실제(실습 3)

5)자료의 보존과 관리

*자료의 보존관리에 대한 이론과 기술(강의 10)

수장고, 고온·고습대책, 소독실, 촬영실, 연구실, 제작실, 시설의 합리적 배치

*보관복원술의 실제(강의 2, 실습 4)

민속·고고·미술자료의 보관, 복원기술

*자연사자료 보존기술의 실제(강의 2, 실습 14)

*자료의 정리와 목록작성(강의 4, 실습 7)

역사·민속·고고·미술에 관한 신문자료의 정리, 사진·기록자료의 정리, 자료에 관한 정보처리, 자료카드 등에 의한 정리와 활용법

*자료의 정리와 목록의 작성(강의 3, 실습 7)

자연사, 과학기술에 관한 자료분류

6) 박물관자료의 조사연구

*박물관에 있어서 조사연구의 의의(강의 3)

박물관의 조사연구의 특성, 조사연구의 조직과 체제, 연구성과의 공표, 타연구기관과의 협력

*인문계박물관의 조사·연구(강의 3, 실습 7)

조사연구의 대상, 내용, 방법 등의 개요, 연구기구·설비·자연계박물관의조사·연구(강의 3, 실습 7)

7) 전시

*전시목적과 기능(강의 7)

박물관 전시의 원리 , 디스플레이션, 전시의 교육적·오락적 요소, 전시에 있어서 학예원과 디자이너의 역할·전시구성과 실기계획 (강의 7)

전시구성만, 실시설계, 모델제작, 해설계획, 색채계획, 동선계획

*전시실기의 기술(강의 4)

*전시종류와 형태(강의 3)

분류전시, 생태전시, 과제전시, 집합전시, 시대순전시, 가동전시, 상설전시, 특별전시, 이동전시

*전시의 실시계획(실습7)

전시자료의 리스트 작성 ,해설계획의 작성 , 투시도 작성 , 전시 디자인과 레이 아웃, 모델제작

*전시의 보수관리 (실습 7)

*전시의 실제

8) 교육보급활동

*교육보급활동의 목적과 기능(강의 7)

교육보급활동의 목적과 특성, 박물관의 교육공학(일반이론)

*교육보급활동의 기획, 실기, 평가(강의 6, 실습 8)

교육활동의 프로그램, 교육제도의 기술, 그룹실습의 기술, 교육활동의 시설, 설비, 교육활동지 견학

*특별사업의 기획과 실시(강의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