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발레단학교 설립을 위한 기초안
이득효 / 계원예술고등학교 무용과장
현 시대는 어느 학문이든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는 시대이다. 이미 외국에서는 오래 전부터 단일화된 예술전문학교(여기서 전문학교는 음악학교, 미술학교, 발레학교, 연극학교 등 단일화된 학교를 말함)를 설립하여, 역사를 더해 가면서 그 명성을 세계적으로 알려 국위선양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현 우리 나라 초·중·고교의 교육과정은 평준화 교육이라는 이름 아래 포괄적이며 인지적인 과목들이 중심이다. 특히 발레 교육은 이렇다 할 초등 발레 교육기관은 고사하고 현존해 있는 교육제도의 어느 과목에도 편성되어 있지도 않다.
특별히 몇 학교(16개의 예술 고등학교와 2개교의 무용과를 둔 중학교)가 무용과를 두어 발레 교육을 하고 있지만 1, 2, 3학년을 통 털어 전체 이수 과목의 18∼20%의 실기를 하고 있다. 이는 예술 학교조차도 발레 교육은 교양과목(여기에는 발레 교육에 중요치 않은 과목도 있음)에 밀려 부차적인 것으로 취급되어지고 있음을 말해 준다. 다시 말해서 과다한 일반 교양과목의 수에 눌려 발레 시간 수는 적어져 발레 교육이 미흡할 뿐 아니라, 전인교육의 묶음 아래 시간적, 경제적, 정신적 낭비를 하며 이런 미흡한 점(학교에서 못 다한 발레 수업)을 채우기 위하여 예술 학교에서는 실기 보충 수업을 변칙적으로 행하는 실정이다.
또한 일반 인문 중·고등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 중에는 무용과를 둔 상급학교를 진학하기 위하여 사설 학원을 찾게 되는데, 다 그렇지는 않지만 시설이 미비하고 정상적인 무용 교육을 받지 않은 교사가 운영하는 영리 목적의 교육인 까닭으로 기초 교육(정상적 발육과 발달을 고려한 단계적 발레 교육) 없이 상급학교 진학 혹은 흥미 위주의 기교만을 교육하는 일이 태반이다. 또한 이러한 실정임에도 불구하고 이렇다 할 무용 대학 없이 종합대학의 체육대학에 예속된 무용과로 출발 교육되어 왔고 그 자격도 체육학사, 석사, 교사 자격을 받아 왔으며 그 교과 내용도 실기와 이론을 포함하여 45∼50%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에는 불필요한 상당수의 체육 이론을 포함하는 학교도 있어 예술적 차원에서 발레 교육을 하는데 부족하다. 그러므로 현 시대의 추세에 따라 발전하고 있지 못하고 있는 형편이며 그래서 여러 발레인들이 외국으로 유학 또는 계절마다 연수 교육을 나갈 수밖에 없어 개인적으로나 국가적으로도 많은 낭비가 된다.(Moscow의 발레는 유럽의 발레를 수입하여 역수출하였으며 세계적인 발레 댄서와 역사를 구축, 현재까지 발레 예술의 강대국으로 있음을 참고) 그렇기 때문에 1990년을 전후하여 대학 내의 발레단의 수도 늘고 우리 나라 발레 공연의 횟수도 많았지만 무용 교육기관이 생긴지 30여 년이 지난 오늘날에도 세계적인 발레 댄서가 없는 것이 당연할 뿐이다. 발레 공연에도 한두 단체의 발레단이 행하는 공연 외에는 관객 동원이 곤란하여 자기 학교, 자기 주변인들만의 공연 관람이 되기 때문에 잦은 공연에서 오는 낭비와 작품의 질에 대한 불신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긴다. 이러한 점은 조기부터 단계적 교육계획 하에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데서 얻어지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또한 국립극장이 있고 국립발레단이 있으면서도 발레 학교가 없다는 것은 지구상의 어느 나라도 그 예가 없으며 체육 학교와 국악 학교에 비한다면 발레 교육의 현 구조 개혁은 물론이고 발레 학교의 설립 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국립발레학교 설립 기초안
1. 학제
현행 학제를 감안하여 5단계로 나누어 학제를 정한다.
초급 : 7(6)∼9세 초등학교 기초과정
중급 : 10세∼12세 초등학교 상급과정
고급 : l3세∼15세 중학과정
전문 : 16세∼18세 고등학교 과정
교사 연수 : 상기 학제 12년을 졸업한 학생의 이후 재교육
·발레 학교의 초급, 중급은 일반 교과목을 포함하여 발레와 약간의 실기 이론을 수업하게 된다. 이는 현재 실행하고 있는 학제(문교부 제정)를 감안한 것이다. 그 이유는 발레 학교를 수학하던 중 예기치 않은 일로 발레 학교를 떠나 다른 학교로 옮길 수밖에 없을 때에 이 학생들의 일반 학교로의 전학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며 기초 교양을 함양하는 의미도 있다.
·고급반은 두 가지로 생각해야 한다.
(1안) 일반 학교의 이수 과목을 모두 이수하면서 발레와 이론을 하는 경우.
(2안) 일반 학교의 교과목 중 발레 시간 및 이론 시간으로 큰 지장이 없는 과목(예: 체육을 발레 실기 시간으로, 일반 음악을 무용 음악으로, 국사나 세계사를 무용사로)을 배제 혹은 대치하여 운영하는 방안.
·전문반은 고등학교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교육으로 일반 고등학교에서 꼭 필요한 교양과목과 발레 실기와 이론을 하게 된다.
·발레 연구반은 12년의 발레 학교를 졸업하고 대부분은 무용수로 예술 활동을 하게 되지만 신체적 이상이나 또는 다른 문제로 인하여 무용수의 길을 포기하고 적성에 따라 발레의 여러 분야를 좀더 심도 깊게 연구, 혹은 발레 지도자, 안무자, 장치가, 기획자, 흥행사 등에 관한 연구를 하고자 하는 학생을 교육시킨다. 이 부분은 기타 다른 학교를 졸업했다 하더라도 입학 혹은 편입할 수 있다. 단, 입학할 소정의 자격을 갖추어야 됨은 물론이다.
위의 5단계로 나누어 발레 학교의 학제 구분에 따라 과정을 마치고 단계별 이수 때 진급(상급학교 : 중급, 고급, 전문) 시험을 통과할 때마다 학생들에게는 일반 학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하는 인정서 수여 내지 졸업장을 수여한다. 발레 연구반은 발레 전문가로서의 인정서와 같은 발레 실기 교사를 말함이며 자격증은 물론 학사, 석사 학위의 학위도 동등하게 갖추어야 한다.
2. 교과과정 (아래 도표 참조)
교과 과정은 우리나라 학제를 감안 외국의 먼저 생긴 학교들의 모델을 참고해 지속적인 연구로 발전적이고 과학적인 교과 과정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3. 전형 종목, 인원 및 방법
·전형 종목 : 발레
·전형 인원 : 한 학급에 15명 2개 학급. 교육기관을 12년제로 예상할 때 졸업자 배출에 상 당기간을 요하기 때문에 첫 입시 연도는 1학년에서 5학년까지 초등, 중등을 모집하는 것으로 한다. 이것은 현 학제나 일반 학교와 교과목에 하등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전형 방법
체격 심사 : 발레를 할 수 있는 체격, 용모
실기 심사 : 정통 발레 기본 실기
음감 심사 : 리듬감. 음악성 심사
혈통 심사 : 응시생의 부모, 조부모까지의 혈통(체격, 체질) 심사
국립 발레 학교 교과 과정(시안)
과 목 및 실 기 이 론 |
이 수 기 관 |
비 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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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급 |
중급 |
고급 |
전문 |
연구 |
||
발레(전공) 춤 만들기(안무법) 연기(팬터마임) 해부학
무용사(발레사) 무대학 무용 음악 작품 연구 무보도법 부전공(외국무용, 한국무용)
미학 무용 교육 발레 이론 필수 외국어(불어) 일반교양 과목 전반 필요한 교양과목 변형된 교양과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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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반은 필요에 따라 무용해부학 과 신체기동학
의상, 조명, 미술, 분장 등
발레외의 한국무용과 현대의 각종 민속무용
일반 초등학교 교양과목 같음 꼭 해야 할 교양과목 현 교과목을 발레학교에 맞게 변 형 |
4. 설립 규모 및 장소
발레 교육기관(방안으로 인정한 발레 학교)이 전혀 없는 현 시점에서 가능한 시급히 설립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되나, 설립에 필요한 법안, 예산 등이 선행된 후 착수하리라 생각된다.
·설립 규모
우선 서울 본교를 개설하고 지역별로 필요에 따라 개설한다. 서울 본교는 지방 학생들은 물론 서울에 살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서도 기숙사가 필요하다. 서울에 사는 학생들이라 할지라도 복잡한 교통 수단 때문에 길에서 낭비하는 시간을 없애고 학교와 기숙사 안에서 생활함으로써 더 많은 보탬이 되리라 생각된다. 단, 토, 일요일은 외출 혹은 외박이 허락된다.
5. 교육 시설 및 기자재(도표 참조)
국립 발레 학교 교육 시설 및 기자재(시안)
시 설 |
수량 |
비 고 |
교장실 비서실 교무실 발레 연구실 실기실
강사 휴게실 샤워실, 탈의실 양호 및 마사지실 교실 음악실 어학 실습실 도서실 및 재료실 식당 기숙사 대극장
소극장 사무실 |
1 1 1 3 12
1 4 1 12 1 1 1 1 1 1
1 1 |
일반 사무기 자재 〃 〃 240m(4m×10×6) 실평수 96m(4m×4×6) 실평수 높이는 최소한 지면 마루에서 천장까지 5m 이상 일반 사무 기자재 및 Bar, 샤워 시설 포함
침구류 및 약장(전문의 필요) 30명 한 반 음향기기, 피아노, 오선 칠판
150명 300명 수용능력 200명 수용능력(학년별 시간차 식사) 300명 수용능력 1200명 수용능력(무대는 100평 이상) 본격적인 공연장, 의상 세트실이 있어야 함 600명 수용능력(작은 강당 규모로 식당을 겸해도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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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설립 이후 남는 문제들
·교사의 충원 : 훌륭한 시설과 기자재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갖고 있어도 교육의 성과는 가르치는 교사의 능력에 있다. 특히 전통적 엄격한 규칙이 특징인 발레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지도 영향이란 절대적인 것일 수밖에 없다. 고로 치밀한 계획에 의해 꾸준히 장시간을 두고 연구해서 해결될 문제이다. 지도자 양성에 있어서도 단기적, 장기적으로 나누어 계획하되 단기적으로는 연령에 관계없이 실력 있는 교사(10명 내외)를 선발하여 1년간 외국의 우수한 발레 교육기관에 위탁 연수를 하거나, 외국의 유능한 전문 교수를 초청 국내 연수를 시킨다. 장기적으로는 연차적으로 지도자 양성 계획과 자체 연수 계획을 병행하여야 한다. 실기 전임 교사는 한 학년에 30명(2반)을 기준, 24반이었을 때(최소한 발레 교사를 2교대로 운영할 때) 12명이 필요함. 실기 지도를 교사 1인당 15명씩 했을 때 발레 교사의 충원이 불가피할 경우, 강사로 대치하여 발레 수업을 하게 한다.
·발레 학교 설립 시 기존 예술 학교와 일반 학교와의 상호 관계를 갖고 서로 보완해 나가야 하며 학교에 준한 학교 법안에 현 여러 예술 중·고등학교의 교육행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 발레 연구반은 발레 예술 전반에 관한 교육은 물론, 타 대학과 상호 교과과정 개방과 학점 교류도 인정하여야 한다. 이것은 상호 보완 및 대학의 특수성에 따른 특수 분야 연구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발레 학교의 과정은 일반 학교에 해당하는 학력 인정과 해당 과정의 학제 조직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발레 학교 재학 중 본인의 의사 혹은 다른 조건에 의해 다른 일반 학교로 전학 또는 상급학교로 진학할 때 동등한 학년으로 전, 입학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연구 과정의 경우(대학 과정) 학위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제도가 연구되어야 한다. 발레 학교 내에 학위 과정을 두어 필요에 따라 필요한 교수만을 초빙, 필요한 과목의 학점을 취득케 한다던가, 타 대학을 통하여 필요한 학점만을 이수하여 과정을 완수하게 해야 한다.
·발레 학교를 졸업한 학생들의 혜택 및 의무 사항 문제로 첫째, 남자들에게는 병역의 의무를 자신의 전공(국, 시립 발레단)에 의무적으로 종사함으로써 면제케 하는 문제, 졸업자들에게는 인재를 수용하는 차원에서 실기 레슨과 발레 공연 활동을 보장해 주는 일이다. 이 외에도 교과 과정과 단계별 교육 내용 및 교재 연구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