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을 문화로 흡수
―다른 나라 케이블TV 사례
이현주 / A&C 코오롱 PD
미국- 케이블TV의 천국
미국은 그야말로 케이블TV의 천국이다. 케이블 가입률이 96%에 이른다. 9천 2백만 미국 전체가구 중 8천8백30여만 가구가 언제든지 케이블TV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상태다. 미국 전역이 TV 케이블에 의해 거미줄처럼 엮어져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가운데 케이블TV를 시청하고 있는 실제 가구 수는 케이블 통과 가정의 62%인 5천5백여만 가구, 양으로 따지면 전세계 케이블TV 서비스의 70% 이상이 미국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셈이다.
지역 케이블TV 방송국의 수가 1만 1천2백54개, 채널 수만도 지역에 따라 작게는 53개, 많게는 100여 개에 이른다. 프로그램 공급업체도 2백여 개이고, 공급업체에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독립 프로덕션이 5백여 개에 달한다.
케이블TV 산업은 지난 10여 년간 컴퓨터와 함께 미국에서 가장 눈부시게 성장한 산업으로 손꼽힌다. 1984년 77억 달러 규모에 불과하던 케이블TV 산업은 지난해 현재 2백50억 달러 규모로 커졌다.
이같이 미국의 케이블TV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은 뭐니뭐니 해도 많은 채널이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에 그 원인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지역에 따라 약간의 편차는 있으나 한 가정이 시청할 수 있는 평균 채널 수는 대략 50여 개, 이중에서 CBS, NBC, ABC, FOX 등 4개 공중파 방송 네트워크, 그리고 별도의 시청료를 내야 채널이 공급되는 페이서비스 채널, 프로그램마다 시청료를 내고 신청해야 하는 페이퍼 뷰 채널 등을 제외해도 시청자들은 한 달 평균 15달러 정도의 기본 시청료만 내면 40여 개의 기본 케이블 채널들을 만날 수 있다(표1 참조).
채널 수가 많은 만큼 선택의 폭도 다양하다. 24시간 뉴스만을 제공하는 채널이 있는가 하면, 스포츠 전문 채널, 뮤직 비디오 전문 채널, 교육 전문 채널, 다큐멘터리 전문 채널, 경제 뉴스만을 내보내는 채널 등, 시청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골고루 맞출 수 있을 만큼 채널도 각양각색이다. 지난해와 올해 45개 가량의 채널이 신설됐거나 신설될 예정인데, 이젠 아예 동성애자들을 위한 채널이 있는가 하면 광고 자체만을 다루는 채널, 뉴스 중에도 정치 관련 뉴스만을 다루는 채널 등 분야별 세분화, 전문화현상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표2 참조).
미국 케이블TV 산업의 오늘이 있을 수 있었던 또 다른 요인으로는 영상산업의 발달로 풍부해진 소프트웨어의 발달, 그리고 규제와 비규제를 적절히 조절해온 탄력적인 방송 정책의 시행 등을 꼽을 수 있다. 여기에 다민족 사회의 문화적 다양성과 세계에서 가장 높은 TV/ 시청률 등도 무시할 수 없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미국이 이같이 케이블TV 산업에 호황을 맞고 있는 반면 일본은 한 마디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케이블TV 산업을 이야기할 때 미국과 일본을 케이블TV의 빛과 그림자라고 이야기할 만큼 극단적인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일본의 경우는 1백50여 개의 케이블TV 방송국과 20여 개의 채널이 있으며, 30여 개의 프로그램 공급업체들이 여기에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다. 케이블TV 가입자가 전체 가구의 2%로 공중파 방송인 NHK수신 가구의 24.3%에 불과해 대부분의 프로그램 공급업체와 지역 케이블TV 방송국이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일본 케이블TV의 부진 원인으로 공중파 방송의 강세와 부담스런 케이블 가입료를 들고 있다.
예를 들어 도쿄 지역의 경우 12개 TV채널이 시청가능한 데다 민방은 오락 프로그램을 종일 내보내고 있는 등 방송 환경이 케이블TV 수용에 불리하다는 얘기다. 또 2분할 운영체계를 도입해 방송국이 전송망을 직접 깔아야 하는 까닭에 기입비가 50만원 정도로 비싸다는 사실도 한 요인으로 지적할 수 있다. 또한 일본의 경우 서구 국가들에 비해 근로자들의 재택 시간이 짧다는 사실 등의 사회, 문화적인 측면 또는 요인으로 빠뜨릴 수 없다.
표1. 미국의 주요 BASIC CABLE NETWORK
채 널 명 칭 |
설립년도 |
분 야 |
기입자수 |
AMERICAN MOVIE CLASSICS A & E B E T C N B C CABLE NEW NETWORK (CNN) FAMILY CHANNEL C-S P A N C-S P A N Ⅱ COUNTRY MUSIC TV THE DISCOVER CHANNEL E S P N E W T N GALAVISION HEADLINE NEWS HOME SHOPPING NETWORK THE LEARNING CHANNEL LIFETIME M T V T N N NICKELOOEON Q V C NETWORK THE SILENT NETWORK SUPERSTATION T B S T N T THE TRAVEL CHANNEL U S A NETWORK VIDEO HITS ONE (VH-1) THE WEATHER CHANNE W G N-TV W W O R-TV
|
81.10 84.2 80.1 89.4 80.6 77.4 79.3 86.6 83.3 85.6 79.9 81.8 79.10 82.1 85.7 80.10 84.2 81.8 83.3 79.4 86.11 84.1 76.12 88.10 87.2 80.4 85.1 82.5 78.11 79.4 |
고전 영화 코미디, 드라마, 무대공연 가정오락, 스포츠, 음악 경제 뉴스 뉴스 가정오락, 부인, 종교 연방하원의회중개 연방하원의회중개 컨트리 음악 다큐멘터리 스포츠 종교, 가정오락 스페인어 가오자 뉴스 요약 홈 쇼핑 교육 주부오락, 생활정보 비디오 뮤직 컨트리 무직 아동, 청소년 대상 프로 홈 쇼핑 난시청자대상 프로 가정오락 극영화, 연속드라마, 아동 여행관련 정보 오락, 스포츠 비디오, 뮤직 일기예보, 기상정보 극영화, 연속드라마, 스포츠 극영화, 연속드라마, 스포츠 |
34.000.000.000 50.000.000.000 31.000.000.000 40.000.000.000 58.892.000.000 53.500.000.000 54.000.000.000 23.400.000.000 13.100.000.000 54.500.000.000 57.000.000.000 23.300.000.000 1.750.000.000 46.500.000.000 18.000.000.000 21.000.000.000 52.000.000.000 55.000.000.000 53.000.000.000 55.400.000.000 41.000.000.000 14.200.000.000 56.586.000.000 53.733.000.000 17.000.000.000 54.500.000.000 41.800.000.000 49.063.000.000 34.900.000.000 13.500.000.000 |
유럽- 케이블TV 보급률 지역마다 심한 편차
유럽의 경우 케이블TV 보급률이 나라마다 심한 편차를 보인다. 영국과 프랑스 등은 보급률이 한자리 숫자도 안될 만큼 매우 낮은데, 이는 국내 TV 방송들이 상대적으로 발전했기 때문이다. 그런가하면 네덜란드, 벨기에, 스위스 등은 70%가 넘는다. 보급율이 90% 가량에 가까운 벨기에를 포함해 케이블TV 보급률이 높은 나라들은 대부분 외국 전파의 영향으로 자국의 방송이 활성화되지 못했던 것이 그 이유가 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에 못 미치는 보급률을 나타내고 있는 영국의 케이블TV는 50년대 초반 BBC의 프로그램을 재송신하기 위해 시작됐다. 80년대 들어서면서 자체 프로그램을 포함한 본격적인 다채널 케이블TV가 등장했다. 현재 케이블과 위성을 통해 제공되고 있는 채널은 30여 개에 이른다.
프랑스는 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난시청을 해소하기 위해 케이블TV를 이용해 오다가 1982년 광케이블의 보급으로 그나마 활성화되기 시작했지만, 현재 보급률은 3%를 약간 웃도는 정도다. 자국의 문화 보호를 유독 강조하고 있는 프랑스는 외국 프로그램의 재송신을 채널 용량의 3분의 1 이하로 규제하는 한편, 3개 공공 TV의 재송신을 의무화하고 있다.
독일의 케이블TV는 베네룩스 3국을 제외하고는 유럽에서 가장 활성화됐다. 보급률이 30%지만 기입 가구 수는 1천만 가구가 넘어 유럽 최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독일은 방송국을 우체국 단위로 운영하는 데다 동축 케이블 전송망을 국가가 주도해 건설하는 등 케이블TV를 핵심중추 방송매체로 집중육성한 데서 그 성공요인을 찾을 수 있다.
유럽지역 케이블TV 산업의 특징은 케이블TV의 주된 임무가 국영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의 재송신이며 인접 국가의 방송을 받아 내보내는 위성방송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케이블TV를 공영방송의 보조 방송으로 운영, 상업성을 배제하고 있다는 사실 또한 유럽 지역 케이 블TV의 특징으로 빠뜨릴수 없다.
캐나다- 다양한 서비스로 자국산업 보호
캐나다는 미국과 함께 케이블TV 산업이 가장 호황을 누리는 국가로 일컬어진다. 캐나다는 TV 부유 가구의 80% 가량이 케이블TV에 가입해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약 16억 달러에 이른다.
거주 인구의 대부분이 미국과의 접경지역에 몰려 있어 미국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을 만큼 캐나다는 '캐나다 우선'정책으로 자국의 산업을 보호, 육성하고 있다. 전문 케이블 채널은 특정비율을 캐나다 프로그램으로 편성하도록 하고 있고, 유료 채널도 연간 예산 가운데 20%이상을 캐나다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데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또 캐나다는 정책적으로 지역 채널과 지역 편성을 의무화하고 있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에서의 케이블TV 산업은 그 역사에 있어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대만은 아직까지 공중파 방송이 지배적이나, 케이블TV도 나름대로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만의 케이블TV 방송국은 35개에서 40개 정도로 추산되고 있으며, 수신자는 2백만 내지 3백만 명 가량이다. 대만은 외국 투자 한도를 20%로 정하고 있어, 대만의 케이블TV들은 전체편성 중 최소한 20%는 대만 내에서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채워야 한다.
중국의 케이블TV 산업도 날로 번창하고 있다. 지난해 광동 지역에서 처음으로 쌍방향 시스템 방송을 실시한 중국은 3천가구 정도의 케이블TV 가입 인구를 보유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힘을 입어 광케이블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올해 중반까지는 중국내 23개 주요 도시를 광케이블로 연결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또한 바이아컴 인터내셔널, 타임 워너, 터너 인터내셔널 등 국제적인 케이블TV 방송사들이 모두 중국을 겨냥해 웹스터1 위성에 서비스를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홍콩의 케이블 산업은 와프 케이블TV가 독점하고 있다. 80만 가구에 이미 케이블이 깔려 있고 이중 12만 가구가 케이블 서비스를 받고 있다. 홍콩을 이야기할 때 빠뜨릴 수 없는 게 수많은 위성방송들이다. 세계 유수의 방송사들과 케이블TV들이 아시아 진출의 거점으로 홍콩을 이용하고 있어 홍콩은 아시아 위성 방송의 중심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싱가포르 방송계는 지난해 아시아 지역의 방송 중심지라는 홍콩에 비견될 정도로 활발한 양상을 보였다. 지난해 6월 싱가포르 정부는 국제 위성 텔레비전을 끌어들이기 위해 12개 텔레비전 채널을 신설했다. 또한 모든 TV 보유 가정을 광케이블로 연결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는데, 이 계획이 완성되면 기존의 3개 공중파 채널과 3만여 명의 가입자를 가지고 있는 기존의 싱가포르 케이블 비전은 무용지물이 되고 말 것이다. 이에 대비해 싱가포르 정부는 컨소시엄 형태로 새로운 네트워크인 싱가포르 방송공사를 설립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케이블TV 산업의 선진국들의 예에 비추어 볼 때 앞으로의 TV는 쌍방향TV를 기본으로 HD TV(고품질 TV), 그리고 3D TV (3차원 TV), Virtual Reality TV(가상현실 TV) 식으로 발전해 나가리라는 예상이 가능하다. 예상할 수 있는 또 다른 발전 경로는, 미국 들 일부 나라들에서 이미 시도되고 있듯이, 방송과 통신의 경계가 무너지면서 방송과 통신의 결합이 이뤄지리라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정보 처리기기에 머무르고 있는 컴퓨터가 미디어로서의 기능을 완벽하게 해낼 것이다. 즉, 기존의 TV에서 주문형(VOD TV), 데이터 베이스 TV, 컴퓨터+TV식으로의 진행이 가속화될 것이다.
케이블TV 방송과 통신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현상은 이미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 1993년 미국의 벨 아틀랜틱 전화사와 케이블TV인 텔레커뮤니케이션사가 합병을 발표했으며, 이어 AT&T 등 다른 전화회사들도 유선방송업체들과 제휴 및 합병을 시도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 우정성은 2010년에는 일본의 케이블TV 가입률이 60%에 이를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 4%에 불과한 케이블TV 가입 가구수가 15년 후엔 16배인 60%로 불어날 것이라는 예상인데, 그 핵심에는 Video on Demand, 즉 주문형 TV 등의 쌍방향 케이블TV 개발 계획이 자리잡고 있다.
전국에 첨단 정보 고속도로를 건설하겠다는 미국은 말할 필요도 없고, 유럽 국가들 역시 쌍방향 TV에 대한 관심이 지대하다. 지난 해 10월 영국의 런던에서 열린 유럽 케이블 대회의 가장 주된 관심사가 광케이블의 확충을 기반으로 하는 쌍방향 케이블 서비스였다고 한다.
이 모든 변화들이 케이블TV에 수렴될 것이라는 것은 이제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바야흐로 케이블TV가 다가올 멀티미디어 시대의 핵으로 지목되고 있는 것이다.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면 초창기 케이블TV는 난시청지역을 해소하기 위해 생겨났기 때문에 공중파 방송과는 편성상 보완적인 역할을 하였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심한 경쟁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케이블TV의 천국이라는 미국에서도 수많은 전문채널로 세분화되어 있지만 실제 내용상으로는 중복 현상이 현저하며, 채널간에 유사한 내용을 가지고 벌이는 시청자 확보 경쟁이 극심한 실정이다. 그리고 특정 채널들, 예컨대 일반의 관심이 쏠리는 영화, 스포츠, 보도 등으로의 편중 현상이 특히 눈에 뛴다.
중요한 것은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있어 주도권은 보다 분명하게 수용자에게 넘어갈 것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어떠한 첨단의 방송환경 속에서도 여전히 문제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공급하는 사람들이 수용자의 필요와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인가 하는 것이다. 즉 같은 내용을 가지고도 얼마나 재미있으면서도 일정 수준을 유지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느냐가 케이블TV 성패의 관건이 될 것이다.
표2. 미국케이블TV의 신설 채널
채 널 명 칭 |
설립연도 |
분야 |
American Political Channel American Talking Arts & Antiques Network ATN : The Automotive Television Network ATV : Adertising Television Bet on Jazz : The Cable Jazz Network Booknet Catalog 1 Classic Sports Network The Collectors Channel The Ecology Channel Encore Thematic Multiplex FAD TV The Filipino Channel Fitness Interactive The Game Show Channel Game&Entertainment Network Global Village Network
The Golf Channel The Health Channel The History Channel Home & Garden Television Network Independent Film Chnnel Independent Channel Multiplex La Cadena Deportiva
Military Channel Outdoor Life Channel Our World Television
Ovation : The Fine Arts Network Planet Central TV Network Q2 Recovery Net : The wellness Channel Romance Channel S Sega Channel |
1994. 가을 1994. 7. 4 1995. 여름 1995. 초
1994. 4 1994. 10
1995. 중반 1995. 1994. 말 1994. 11 1994. 12. 6 1994. 가을 1994. 11 1994. 가을 1995. 1 1994. 가을 1994. 10 1994. 말
1995. 1 1994. 가을 1994. 가을 1994. 12
1994. 12 1994. 1994. 겨울
1994. 여름 1995. 1994. 가을
1994. 12
1995. 1994. 9 1994. 여름
1994. 가을 1995. 6 |
정치 관련 뉴스 정보, 오락, 뉴스 중심의 라이브 대답 프로그램 주요 소장품 경매 등 자동차 관련 각종 프로그램 등
정보성 광고프로그램 재즈전문 네트워크
출판 전문 상품 정보와 광고를 통한 홈쇼핑 스포츠, 스포츠 상품 홈 쇼핑 오락과 교육 프로그램 환경 문제와 오락프로그램 장르별 영화 채널 패션 비디오 오락 건강, 다이어트 등 게임을 위주로 한 시청자 참여 프로그램 스포츠, 쇼핑, 뉴스 등 국제 비지네스와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프로그 램 골프 전문 건강 관련 프로그램 역사 다큐멘터리, 영화, 미니 시리즈 등 가정 생활 관련
다큐멘터리, 단편 영화 등 각종 독립 영화 제3세계의 문화뉴스와 정보 라틴 지역 문화와 관련된 각종 게임을 혼합 편 성 항공, 군사 관련의 다큐멘터리와 영화 스키, 사냥, 낚시 등 야외생활에 관한 프로그램 게이와 레즈비안을 대상으로 하는 뉴스, 오락, 드라마 등의 종합 프로그램 방송 각종 음악과 무용공연 등 문화행사프로그램
환경 보호 채널 패션 전문 홈쇼핑 채널 약물 사용, 음주, 도박, 무절제한 음식 섭취 등 건강문제 프로그램 여성대상의 로맨틱 무드 등 제공 고가의 가정용품을 중심으로한 홈쇼핑 네트워크 각종 최신작 게임소개 |
채 널 명 칭 |
설립연도 |
분 야 |
Showtime Network
TACH : The Auto Channel The Talk Chnnel Talk TV Network Telehit Television Shopping Mall Trax :Everything That Moves America World Africa Network
XTV
|
1994. 여름 1994. 10 1994. 가을 1994. 가을 1994. 가을 1995. 1. 1
1994. 6
1995. 여름
|
Five Planned Service Show Time En Espanol Show Time Family television Show Time Action television Show Time Comedy television Show Time Film Festival 각종 자동차 스포츠 관련 프로그램 다양한 장르의 토크 프로그램 대중적인 토크쇼와 정보성 프로그램 히스패닉 뮤직 비디오 상품 목록과 제품 소개 각종 모토 스포츠 제공
고전 및 최신 영화, 음악, 스포츠 등 아프리카 관련 프로그램 13∼32세의 이른바 X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단 편 독립 영화와 학생영화 등을 제공
|
표3. 세계의 케이블TV, 위성방송 보급률
국명 |
TV세트보유가구(단위:천) |
케이블TV보급율(%) |
위성방송 보급율(%) |
국명 |
TV세트보유가구(단위:천) |
케이블TV보급율(%) |
위성방송보급율(%) |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알바니아 불가리아 러시아 크로하티아 체코 에스터니아 헝가리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
2.881 4.141 2.273 2.010 20.849 33.000
3.108 1.056 20.303 143 6.126 1.756 3.111 11.680 3.911 2.512 22.247 400 2.000 5.500 700 9.346 485 3.112 1.052 1.0 20 |
34 91.6 61.1 42.7 7.7 58(서) 38(동)
65.7
81.4 90.1 45.1 10.3 50 76.4 4.3
1 22.3
9 4.3 31 |
16 0.8 5.1 6.5 2.6 13(서) 3.2(동) 0.7 2.8 0.49 1.04 4.5 9.1 4.5 2.6 8.3 5.1 13.5 6.25 3.5 6 57 11 3 25 0.1 25.9 |
폴란드 루마니아 세르비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캐나다 미국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브라진 칠레 콜롬비아 에콰도르 메네수엘라 바하마 바베이도스 도미니타 온두라스 자메이카 멕시코 나카라과 푸에리토리코 파키스탄 이스라엘 카타르 사우디아라비아 터키 |
11.880 7.277 1.561 1.800 650 10.056 93.100 9.000 500 30.000 4.800 1.520 2.000 3.855 30 43.000 386 255 700 15.500 1.540 1.100 2.332 1.200 200 2.600 6.250 |
11.8 31.6 12.8 12.9 40 81 63.4 43 10 0.23
1 3 3.9
32.5 5.2 13.7
12.2 0.32 23.6
58.3 3.75
1.12 |
9.3 7.3 12.8 7.7 3 4.1 0.01
3.9 1.46
0.1 0.54 23.3 1.16 0.5
5.6 7.7 0.03 0.9 0.09 0.33
9.62 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