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유망문화직종 - 테마파크 디자이너 |
꿈을 파는 미래
산업
글 이선실 르포라이터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어서 70, 80년대 이룩한 눈부신 경제성장을 바탕으로 여가 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경제한파로 여가생활에 대한 자숙의 분위기가 형성된 것도 사실이지만, 이제 노동과 근면이 미덕인 시대는 지났다. 여가는 노동만큼 중요하며, 노동은 여가를 통해 보다 창조적으로 재생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는 아무도 여가 없는 노동을 원치 않으며, 오히려 여가를 위해 노동이 존재하는 것이 시대적 흐름이다. 그리고 이러한 여가 문화의 중심에는 테마파크가 있다. 테마파크는 20세기 문화와 문명이 만들어낸 결정체다. 60년대 초 창립된 세계 최초, 최대의 테마파크 디즈니랜드는 ‘꿈을 파는 산업’으로 전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모회사인 디즈니사의 만화 캐릭터들을 재현한 이 꿈의 동산에는 한해 2천 6백만 명의 관람객이 몰려든다. 세계적으로는, 도쿄와 캘리포니아의 디즈니랜드에 1천여 만 명, 플로리다의 시월드, 덴마크의 티볼리파크, 유니버설 스튜디오, 캘리포니아의 노츠 페리팜에 각각 5백만 명의 관람객이 몰려들면서 관광객 유치의 일등공신이 되고 있다.
그런가 하면 행사를 위한 지원업무, 공원을 꾸미고 설치하는 데코레이션 업무, 조형물의 설치, 건물 도색, 유지보수까지 그야말로 공원 내에 디자이너들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다.파크 디자이너들은 어떻게 보면 하나의 세계를 창조하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다. 일단 공원 안에 들어서면, 그 곳은 일상과는 완전히 단절된 별천지다. 만일 그 곳이 일상과 같다면, 관람객들은 굳이 테마파크를 찾을 필요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이 가짜라고 회의를 느낄 필요는 없다. 현실이 아닌 가짜이기 때문에 테마파크는 존재 가치가 있는 것이다. 여가산업은 프로 스포츠·골프·볼링 등의 스포츠 부문과 TV·비디오·영화·신문·잡지·서적 등의 컬처 부문, 게임·경마·외식·가라오케 등의 어뮤즈먼트 부문, 그리고 관광 부문으로 나뉘어진다. 테마파크는 어뮤즈먼트와 관광 부문의 접점에 있다.우리나라 테마파크는 아직 놀이동산의 수준에 머물러 있는 느낌이다. 각기 테마를 내세우고는 있지만, ‘꿈, 환상, 모험’이라는 비슷한 주제로 각 테마파크의 개성을 살리지 못한 채 국적불명의 공간들이 확산되고 있다. 다행히
우리나라도 최근 테마파크의 중요성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지난해
문화관광부는 「관광비전 21」을 발표하면서 세계적인 테마파크의 유치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놀이공원인 어린이대공원은
환경테마파크로 재구성될 계획이며, 문화엑스포를 계기로 경주에 세계민속촌이,
세계 최대의 공룡 발자국 밀집 지역인 전남 해남 우항리에도 공룡 테마파크
건립이 예정되어 있다. 그런가 하면 제주도에는 이미 지난 92년 분재예술원이
탄생해 세계적인 테마파크를 꿈 꾸고 있다. 1만여 평 규모의 정원에
관람로를 따라 배치된 50여 종 2천여 그루의 나무와 돌들이 세계 분재
전문가들의 방문을 끌어들이고 있다. 테마파크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 휴식과 감동을 줄 수 있는 주제라면, 어느 곳이나
테마파크는 들어설 수 있다. 현대문명에서 소외를 겪고 있는 현대인들은
꿈과 환상에 더욱 목마를 테고, 고단한 삶의 위안을 찾는 사람들의 발길은
테마파크로 이어지게 될 것이다. 또한 테마파크는 볼거리, 놀거리로써의
관광 인프라로도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그래서 관광의 세기, 21세기를
맞는 한국은, 우리 문화를 주제로 한 테마파크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해지고
있다.불행히도 테마파크의 수요에 비해 테마파크 디자이너들은 턱도
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아직 테마파크 디자인을 체계적으로 가르키는
교육기관도 없으며, 파크 디자인에 대한 인식도 부족하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100여 명의 파크 디자이너가 활동하고 있으며, 이들은
각 분야의 디자이너 중 테마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실무를 통해
테마파크 디자인을 정립하고 있는 중이다. 현대 사회에 가장 필수적인
산업으로 자리잡아 가는 여가 산업으로써, 그리고 관광 인프라로써 테마파크는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디자이너는 테마파크의 창조자로써
새로운 문화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관광 한국’의 입지를 굳히기
위해서라도 테마파크 디자이너의 양성은 시급한 실정이다. *****에버랜드
디자인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