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원성과

Artistree
세상을 바꾸는 예술 아티스트리

크라우드펀딩 성과

Piano in Colors II 'Neon' - A.Scriabin 서거 100주년 기념 다매체 음악회

‘불꽃놀이처럼 다채롭고도 지적인 연주’ ‘자연스럽고 우아한 연주’ 그녀의 음악회를 통해 러시아의 천재 음악가 Alexander Scriabin을 만나보자 피아니스트 왕혜인 Piano in Colors 시리즈는? 제가 귀국 무렵부터 앞으로 어떻게 음악활동을 할 것인가 고민이 많았어요. 그러다보니 머릿속에 하고 싶은 공연들을 여러 개 만들게 되었는데 그것들을 통일감 있게 하나로 묶으면 더 좋지 않을까 하던 차에 어느 날 집에 가는 길에 문득 연주할 곡을 전달하는 내용과 연관된 색깔들이 막 떠올랐어요. 이 공연은 짙은 회색, 저 공연은 빛이 발산하는 네온 색 같은 것, 그리고 다음 것은 다른 색, 그리고 나서 보니까 제가 원래부터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는 피아노의 소리라는 틀에 갇히지 않고 더 다채로운 색깔을 뽑아내는 것을 굉장히 원했었는데 그런 점이랑 맞아떨어지는구나 싶었고 또 제가 실내악 활동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피아노 솔로에서도 더 발전하고 싶고 제 색깔도 확고히 하고 싶고, 그래서 여러모로 시리즈 이름을 피아노 인 컬러스라고 짓게 되었습니다. 이번 공연 Neon에 왜 스크리아빈을 선택했나? 저는 스크리아빈의 음악이 우주적인 색깔을 가지고 있다고 보는데요. 듣다보면 어두운 곳에 있다가 점점 묘한 빛을 향해 나아가는, 나중에는 정신을 번쩍 깨게 만드는 빛의 도가니로 들어가는 기분을 느끼게 되는데 그건 그의 사상과도 연관이 있어요. 깨달음을 향한 과정이자 빛 같은 존재, 즉 신과 하나가 되는 과정을 음악을 통해 나타내거든요. 스크리아빈은 듣는 사람들이 그런 과정에 같이 빠져들게 하고 싶었는데 나중에는 음악에다가 조명, 무용, 향기 등 모든 것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큰 파도로 전달되도록 하는 작품을 구상하던 중에 갑자기 이른 나이로 세상을 뜨게 됩니다. 눈에 보이는 현실을 넘어서서 영적인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갈망이 굉장히 큰 사람이었어요. 네온이란 것 자체를 보면 원래 우주공간에는 아주 많지만 지구에는 아주 희박한 물질이었는데 그것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이 그리스어로 새롭다는 말에서 네온이라고 이름을 만든 거래요. 이제는 지구 상에서 네온사인도 많이 쓰이고 있죠. 네온색이라는 건 또 요새 형광색이랑 비슷한 뜻으로 쓰이는 것 같은데 자신의 존재, 그리고 갈망을 숨기지 않고 드러내는 색이에요. 여러모로 스크리아빈과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연주회를 4월 27일에 하는 이유는? 올해가 스크리아빈의 서거 100주년을 기념하는 음악회가 있을 수 있지만 그의 죽음으로 인해 실현되지 못했던 형태의 좀 더 가까운 공연을 해 보는 동시에 저 혼자만이 아니라 스크리아빈의 팬들이 함께 모여서 작곡가가 생각했던 것을 같이 생각해보고 느끼고 앞으로 더 이어서 발전시켜나가는 축제 같은 것을 열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미 그러한 음악적 움직임들이 일고 있는데요. 한국에는 아직 그러한 다매체적 공연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서 스크리아빈을 사랑하는 음악인으로서 이러한 공연을 하는 것은 굉장히 의미가 깊을 뿐만 아니라 스크리아빈의 팬들에게도 큰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서거일 을 연주날짜로 잡게 되었습니다. 좋은 음악은 음악가 혼자서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랑과 관심 있을 때 비로소 진정한 음악으로 거듭납니다. 여러분의 관심을 보여주세요~!

1,291,000원 모금 129% 달성
목표금액
1,000,000원
후원자
21명
모금기간
2015.03.24 ~ 2015.04.19

프로젝트 개설자정보

왕혜인 pianistwang@naver.com

성공한 크라우드펀딩

Piano in Colors 2 A.Scriabin 서거 100주년 기념 다매체 음악회 포스터예술이 세계를 구원할 수 있다.
알렉산더 스크리아빈은 모스크바에서 1872년에 태어나 1915년 4월 27일 생을 마감한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다. 당시 그는 러시아 뿐 아니라 베를린, 파리, 브뤼셀, 암스테르담 등지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그 작풍이 전통적인 러시아적 느낌을 탈피하여 매우 독자적이며 시대에 앞섰기에 그의 사후 맞물려 발발된 세계대전을 지나면서는 거의 잊히다시피 했다. 특히 그의 중기 이후의 음악을 지배하는 독특한 내용은 그의 음악이 그리 폭넓게 연주되지 못하게 된 원인이 되었다. 그리하여 그의 음악의 일반적인 인식차원을 넘어선 아름다움은 아직까지도 베일에 싸인 채 여러 가지 의견을 낳고 있다.

스크리아빈의 초기 작품에는 그가 일찍이 심취했던 쇼팽의 영향이 나타난다. 쇼팽은 피아노의 자연스러운 울림을 최대한 끌어냈던 작곡가로 스크리아빈은 그러한 점을 물려받아 이후 더욱 발전시키게 된다. 또한 슈만의 무의식에 대한 접근, 그리고 리스트의 종교적인 감정의 정화를 주는 피아노 어법의 영향을 받았다. 유년시절부터 이미 신심을 가졌던 그는 학생시절 오른손의 통증으로 좌절을 맛보며 신과 종교, 이상, 비전 등에 대해 더욱 숙고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1902년부터 1908년 무렵까지 러시아 상징주의, 니체의 초인사상과 동양철학, 그리고 신지학을 접하면서 그의 음악철학을 더욱 발전시켜 나갔는데 이때부터가 그의 작품상 중기에 해당한다. 음악어법 또한 그러한 내용을 담기 위한 방향으로 급속하게 바뀌기 시작하는데, 전통적인 화성적 기능을 해체하고, 대신 일상적인 감각의 차원을 벗어나 더 높은 곳으로의 상승을 추구하는 신비한 화성을 만들어 냈다. 또한 클라이맥스, 즉 깨달음에 이르는 과정을 한 호흡으로 표현하기 위해 소나타의 악장구분을 없애고 단악장 형식을 선호하게 된다. 이후 43세로 세상을 떠나기 전까지의 후기에도 그는 다음과 같은 것들에 계속해서 몰두한다. 의식의 확장, 초월적인 존재와의 합일, 가장 작은 물질에서부터 가장 큰 우주까지 모두 하나의 원리로 만들어져 존재하며 나도 마찬가지라는 것, 그의 목표는 그러한 깨달음을 물질주의에 빠진 대중들과 공유하여 세계를 그의 음악으로 구원하는 것이었다. 그것을 위해 그는 자아가 소멸하고 ‘나’와 ‘너’의 구별이 없어지는, 우주와의 합일이라는 무한한 환희의 경지에 이르는 신비롭고 제의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수동적으로 감상되는 음악이 아니라, 관객들이 그 우주적인 아름다움에 친밀히 공명하길 원했다. 그의 음악적 상상력은 여태까지 친숙했던 피아노라는 악기 그 이상을 원하게 된다. 스크리아빈은 앞서 오케스트라와 색체 조명을 위한 ‘프로메테우스’를 작곡한 바 있다. 더 나아가 그는 시각, 청각, 후각이 결합된 ‘Mysterium’라는 거대한 총체예술작품을 구상하여 히말라야 산자락에 공연장을 지어 7일 내내 연주할 예정이었으나 미완성으로 세상을 떠나고 만다.
연주곡목
Prelude Op. 11. No.1(1895)
Prelude and Nocturne for left hand Op. 9(1894)

Fantasy Op. 28, b minor(1900~1)

Etude Op. 42 No.3(1903)
2 Pieces Op. 57 – 1. Desire 2. Danced Caress(1908)
2 Poems Op.63 – 1. Mask 2. Strangeness(1912)

Sonata Op.70 No. 10(1913)
Sonata Op.30 No.4, F# major(1901~3)
공연시작은 약 65분이며 휴식없이 진행됩니다.스크리아빈의 서거 100주년 기념일을 맞아, 그가 고민했던 것들을 우리에게 되물어봅니다.
과학기술과 이성의 발달로 인간은 예전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알고 있다고 자부하지만
사실 우리는 그로 인해 오히려 부분적인 앎과 한정된 시각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닌지, 본능적으로 갖고 있던 ‘나’와 더 큰 세계인 ‘우주’의 연결고리를 완전히 잊어버리고 원초적인 생명력을 잃어버린 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닌지.
또한 예술작품마저도 이성적으로 이해하려고 하거나 제한된 감각기관만을 사용하여 받아들이는데 그치고 있는 것이 아닌지...

스크리아빈의 피아노음악과 빛, 색체 등 다른 매체들이 함께 하는 이번 공연이 그의 미완의 염원에 좀 더  가까이 가기 위한 시도이자 축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피아니스트 왕혜인
독일 일간지 Nordbayerischer Kurier 와 Main-Post로부터 ‘불꽃놀이처럼 다채롭고도 지적인 연주’, ‘자연스럽고 우아한 연주’라는 호평을 받은 왕혜인은 Havellandische Musikfestspiele 국제 콩쿨 1위 및 두 개의 특별상(베토벤 소나타 특별상, 쇼팽 에튀드 특별상), 이태리 Corso di Perfezionamento Pianistico 모차르트 상 수상 등으로 국제적인 연주력을 인정받은 피아니스트이다.
실내악에 대한 큰 관심으로 뷔르츠부르크 음악협회 콩쿨 등의 Dou와 Trio부문에서 연이어 입상하였으며 일찍이 국내에서도 음악춘추 콩쿨 2위, 한국피아노학회 콩쿨 금상을 수상하는 등 두각을 나타내었다.
예원학교와 서울예고를 졸업, 서울대학교에 기악과 수석으로 입학하여 오윤주 교수의 지도로 학사과정을 마쳤으며, 독일 뷔르츠부르크 국립음대에서 독일의 명 피아니스트 Bernd Glemser에게 수학하며 Diplom(석사)와 Meisterklasse( 최고 연주자과정)을 모두 최고점으로 졸업하였다. 정규과정 이외에도 Pavel Gililov, Karl-Heinz Kammerling, Anatol Ugorski / 실내악으로는 Juilliard String Quartet, Friedemann Rieger, Marta Gulyas, Reiner Schmidt 의 마스터클래스에 참가하였으며 졸업 후 이태리에서 교육자 Marisa Somma에게 가르침을 받기도 하였다.협조
비주얼 아트 이마리아
조명 및 무대연출 김상민
다음공연 안내 Piano in Colors 3 White 2016sus 

 


 


 

 

*Piano in Colors II ‘Neon’ 왜 소셜 펀딩이어야 하는가?

 


"Piano in Colors 시리즈 그 두 번째인 ‘Neon’

러시아의 천재음악가 Alexander Scriabin의 피아노음악으로이뤄집니다."


Scriabin은 음악의 선율뿐 아니라 시각,후각 등이 결합된  다매체적 예술작품을 구상하였으나

갑작스런죽음으로 이를 이루지 못하였고 그의 사후 연이어 발발한 세계대전은

그의 음악적 세계를 다른 예술가들이 이어받지 못하게 하는 큰 장벽이 되어 그의 음악은베일에 싸여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최근에 들어서야 그 음악의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하였고,

특히 그의사후 100년이 되는 2015년 올해에는 독일, 프랑스, 오스트리아, 미국등 음악적 저변이 넓은 나라에서

그의 뜻을 기리는 음악적 움직임들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아직 한국은 그 움직임이 상대적으로 미미합니다.

이는 한국의 음악 애호가들이 수준이 떨어져서가 아니라 그의 음악을 접해볼 기회가 별로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 또한 음악가로서 이런 다매체적 예술작품을 음악 애호가들에게 접할 기회를 드림으로

스크리아빈의 음악세계를전할 뿐만 아니라, 후원자 여러분들도 단지 금전적 후원이 아닌

한국의 음악 애호가들이 음악적 저변이넓은 나라의 애호가들과도 어깨를 나란히 함을 증명하고,

또한 스크리아빈의 음악을 알리는데도 동참하는가치 있는 기회라 생각합니다.

 

"Piano in Colors 시리즈는 여러분의 도움으로

여러분을 위한음악회를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 이며, 

저는좋은 음악으로서 이에 보답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후원금은 이렇게 쓰여집니다.


 

문화역서울284 RTO 공연장 대관


피아노 대여


무대 제작 및 설치비


홍보물 및 홍보영상 제작


/오프라인 마케팅


조명 및 무대연출 섭외


비주얼 아티스트 섭외


공연실황 영상제작


 


※ 주의: 문화역서울284 RTO 공연장은 좌석수가 120석 정도로 한정이 돼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자립적인 예술가의 길을 향한 저의 발걸음에 힘을 실어주시는 분들에게는

 

 

후원금 10,000원 이상 30,000원 미만: 

감사의 메일 + 연주 라이브 음원 + 2016년 Piano in Colors III "White"공연 프로그램에 성함 등재 

 

 

후원금 30,000원 이상 50,000원 미만: 

감사의 메일 + Piano in Colors II "Neon" 공연티켓 1 + 연주 라이브 음원 + 2016년 "White"공연 프로그램에 성함 등재 +

 그리고 2016 Piano in Colors III"White" 공연에 후원회원으로 모십니다.

("White"티켓 VIP 50%할인권 및 성함이 등재된 프로그램을 댁으로 미리 발송해드립니다)  

 

 

후원금 50,000원 이상: 

감사의 메일 + Piano in Colors II "Neon" 공연 티켓 2 + 연주 라이브 음원 + 2016년 "White"공연 프로그램에 성함 등재 +

2016년 Piano in Colors III"White" 공연에 후원회원으로 모십니다.

("White"티켓 VIP 50%할인권 및 성함이 등재된 프로그램을 댁으로 미리 발송해드립니다)

 

 

 


 ※ 참고: 펀딩 마감 후 (펀딩 성공시) 후원자 리워드에 관한 소식은 개별적으로 메일과 문자로 드리겠으며

후원자 티켓은 공연당일 공연장에서 수령하시게 되며 음원은 음원이 완성되는대로

개별적으로 연락 드린 후 메일로 보내드리겠습니다.

자립적인 예술가의 길을 향한 저의 발걸음에 힘을 실어주시는 분들에게는후원금 10,000원 이상 30,000원 미만: 2016년 Piano in Colors III 'White' 공연 프로그램북에 성함이 등재됩니다.감사의 메일과 함께 피아니스트 왕혜인의 연주 라이브 음원을 보내드립니다후원금 30,000원 이상 50,000원 미만: Piano in Colors II 'Neon' 공연 티켓 1장 + 연주 라이브 음원 + 2016년 Piano in Colors III 'White' 공연에 후원회원으로 모십니다. ('White'티켓 VIP석 50%할인권 및 성함이 등재된 프로그램을 댁으로 미리 발송해 드립니다) 후원금 50,000원 이상: Piano in Colors II 'Neon' 공연 티켓 2장 + 연주 라이브 음원 + 2016년 Piano in Colors III 'White' 공연에 후원회원으로 모십니다. ('White'티켓 VIP석 50%할인권 및 성함이 등재된 프로그램을 댁으로 미리 발송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