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2022년 ARKO 전문인교육 〈아트토크_에듀케이터 과정〉

  • 구분 아르코미술관
  • 조회수 860
  • 작성일 2022.04.04

2022년 ARKO 전문인교육 〈아트토크_에듀케이터 과정〉

2022년 ARKO 전문인교육 〈아트토크〉는 신진 전문 인력이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와 소통하고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에듀케이터, 작가, 큐레이터 과정은 동시대 주요 의제를 반영한 주제 중심의 강의, 연구, 워크숍, 성과공유 프로그램 방식으로 각 8주에 걸쳐 진행됩니다.

2022년의 첫 아트토크 프로그램인 〈아트토크_에듀케이터 과정〉에서는 ‘데이터와 사회를 연결하는 예술경험'을 주제로 선배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예술 경험 방식에 대한 연구와 결과물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아트토크〉에서 기획된 공동 프로젝트는 성과 공유회(월간 인미공)으로 연계되어 실현될 예정이니, 관심 있는 에듀케이터 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일정 2022년 5월 9일(월) ~ 7월 9일(토) /매주 월요일 14시~17시
  • 장소 인사미술공간(3주차는 온라인 진행)
  • 대상 문화예술교육에 관심 있는 분이나 관련 종사자(현장경험 3년 이하)
  • 내용 데이터와 사회를 연결하는 예술경험 연구 및 실현
  • 운영방식 소그룹 멘토링, 총8회(4주 강의 및 멘토링, 3주 워크숍, 1주 월간 인미공(성과공유회))

진행 일정 및 세부내용

진행일정 및 세부내용에 대한 구분, 일정, 내용, 강사 등 정보제공

구분

일정

내용

강사

OT 및 멘토링

1주차_5.9(월)

(14:00~17:00)

프로그램, 강사, 참여자 소개

이민영 (아르코미술관 에듀케이터)

참여자 프로그램 공유 및 크리틱

이다영

(한예종 융합예술센터 연구원)

작품연구

2주차_5.16(월)

(14:00~17:00)

일반 자연, 기계 시각 그리고 데이터 셋

언메이크랩

(작가)

사례연구(1)

3주차_5.23(월)

(14:00~17:00)

(온라인) 비장소 비물질 시대의 예술경험 현황 및 사례

심소미

(큐레이터)

사례연구(2)

4주차_5.30(월)

(14:00~17:00)

교육 프로그램 사례 리서치 및 작품 분석

강민형

(기획자)

워크숍(1)

5주차_6.13(월)

(14:00~17:00)

공동프로젝트 방향설정 및 기획

(목적, 대상, 참여방법 등)

언메이크랩, 이다영, 이민영

워크숍(2)

6주차_6.20(월)

(14:00~17:00)

공동프로젝트 홍보 및 참여자 모집

이민영

워크숍(3)

7주차_6.27(월)

(14:00~17:00)

공동프로젝트 결과물 제작

언메이크랩, 이민영

성과 공유회 (월간 인미공)

8주차

7.4(월)~7.9(토)

공동프로젝트 성과 공유

모두

  • 신청마감 2022년 4월 18일(월) 18시까지 (마감시간 준수)
  • 신청방법 참가신청서(자기소개서, 프로그램 제안서, 개인정보수집 및 동의) 1부 제출(붙임파일 참조)
  • 제출방법 이메일 접수 arkoevent@arko.or.kr
  • 참여자발표 2022년 4월 27일 수요일 (개별통보)
  • 유의사항 전 교육 일정 및 결과물 제작에 필히 참여해야 합니다. 프로그램 참여시 촬영한 사진과 제출 자료는 아르코미술관 홍보 및 연구 발간자료 등에 사용 될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신청하기

□ 참여 전문가 소개 (* 진행 순서순)

언메이크랩(작가)https://www.unmakelab.org

기계의 인식 작용을 전유해, 인간, 자연, 사회의 체계와 연산적으로 만나게 하는 방법론을 취하고 있다. 그를 통해 알고리즘의 편집증을 아이러니와 우화, 일말의 유머로 바꾸어, 현재 우리를 지배하는 사회문화적 틀을 드러내는 작업을 한다. 작업의 개념을 교육과 연구의 방법론으로 옮기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참여 전시

  • 2021 《오픈 코드. 공유지 연결망》, 백남준아트센터
  • 2020 《Tangible Error》, d/p
  • 2019 《보안이 강화되었습니다》, 코리아나 미술관
  • 2018 《Dutch Savannah》, Museum De Domijnen
  • 2017~ 포킹룸(Forking Room) 참여
    (포킹룸 : 하나의 기술적 주제를 중심으로 오픈콜 전시, 강연, 워크숍이 열리는 일시적 기술예술 플랫폼)

이다영(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연구원)https://www.artcollider.kr/

이다영은 예술의 사회적인 역할에 관심을 가지고 융합예술 프로그램 기획 등의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2014, 2015년도에 대전문화재단의 <아티언스 대전> 프로젝트 매니저였고, 2016년부터 현재까지는 한예종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에서 융합예술 연구와 프로그램 기획을 하고 있다.

심소미(큐레이터)

서울과 파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독립큐레이터로, 리서치와 실천을 엮어내는 기획의 방법론을 전시, 도시개입, 비평, 출판, 콜렉티브에 걸쳐 실험한다. 《미래가 그립나요?》(현대 모터스튜디오 부산, 2019), 《리얼-리얼시티》(아르코미술관, 2019), 《공공하는 예술 2018: 환상벨트》(돈의문 박물관 마을, 2018), 《마이크로시티랩》(2016) 등 전시 및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기획했다.

강민형(기획자)https://degitalarts.xyz/

큐레이터, 통번역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공간 바림의 디렉터 (2014~ )등 시각예술의 다양한 위치에서 활동 중이다. 탈중심적 예술 실천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지역에서 활동하고 거주하고 있으면서도 해당 지역성에 얽매이지 않는 예술 활동을 실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한다. 이 초지역성과 자율성을 디지털 기술의 문맥에서 읽고, 디지털 기술을 다루는 예술의 다른 형태를 고민하는 DEGITAL 플랫폼 (2019~ )을 만들고 운영한다. 현재 언메이크랩과 함께 포킹룸 2022(https://www.forkingroom.kr/)를 진행하고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2.4.4.)] : 미술관운영부 이민영 02-760-4619
게시기간 : 22.4.4.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