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램

교육

2020 아르코미술관 전문인교육 <아트토크_에듀케이터 과정> 에듀케이터의 글쓰기

  • ㅇ 일 정 : ‘2020년 11월18일(수)~12월9일(수) /매주 수요일 19시~21시(2H), 총 4회
  • ㅇ 교육형태 : 실시간 온라인 교육
  • ㅇ 대 상 : 에듀케이터, 문화예술교육가, 전시해설사 등 10명 내외
  • ㅇ 주요내용
    • - (1부) 시각예술 현장 전문가 아트 토크 (강의 및 사례 공유)
    • - (2부) 미술관 전문인력과 현장 전문가 멘토링 워크숍
  • ㅇ 신청마감 : ~2020년 11월 8일(일)
  • ㅇ 제출서류 : ①참가신청서 ②자기소개서 ③교육기획서 제출(붙임파일 참조)
  • ㅇ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arkoevent@arko.or.kr
  • ㅇ 참여자발표 : 2020년 11월 13일(금) / 신청자 개별연락
  • ㅇ 유의사항
    • - 본 교육은 전 일정(총 4회)에 참가해야 합니다.
    • - 본 교육은 온라인 프로그램을 사용하며 카메라와 마이크가 필요합니다.
    • - 프로그램 참여시 촬영한 사진은 아르코미술관 홍보 및 연구 발간자료 등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세부 일정

세부일정에 대한 정보제공

시간

시간

방법

내용

 

18:50~19:00

-

∘ 온라인 출결 및 교육 안내

(1부)

19:00~20:00

강의

∘ 현장 전문가 아트토크

에듀케이터의 글쓰기 (전문가별 50분 내외 발표)

(2부)

20:00~21:00

워크숍

∘ 워크숍 + 사례발표

- 실시간 워크숍 및 질의 응답

□ 세부 프로그램(안)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제공

 

강의 주제

강사

수업 방식

1차

(11.18)

교육 기획 관련 글쓰기

– (강의) 에듀케이터로 써야 하는 글의 종류와 방법

(워크숍) 교육 기획서 작성

조장은(아르코미술관 교육자문위원, 국립현대미술관 연구관)

강의 + 워크숍

(사전제출)

2차

(11.25)

교육 관련 글쓰기 (1)

(강의) 교육 대상별 이해를 통한 글쓰기

(워크숍) 상황별, 대상별 글쓰기 - 발문

최혜경(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에듀케이터)

강의 + 워크숍

(사전제출)

3차

(12.2)

교육 관련 글쓰기 (2)

- (강의) 작품 조사, 분석을 통한 글쓰기

(워크숍) 작품 해석 글쓰기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강의 + 워크숍

(추후 제시)

4차

(12.9)

교육 홍보 글쓰기

– (강의) 매체 따른 글쓰기 (온라인 vs 오프라인)

- (사례발표) 기사, SNS, 블로그 등

문소영(미술전문기자, 코리아중앙데일리 문화부장)

강의 + 사례발표

신청서 다운로드

□ 참여 전문가 소개(*발표자순)

* 조장은(아르코미술관 교육자문위원,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관)

미술사, 신문방송학, 미술관학, 미술경영학을 전공했다. 2003년부터 국립현대미술관에서 관람객들과 함께 문화예술에 참여하고 가치를 확산하는 다양한 형태의 접점들을 만들어가고 있다. 사회와 소통하는 공론의 장, 예술의 다양성과 가치를 발견하는 참여의 장으로서 ‘미술관’의 공적 역할에 관심이 많으며, 소통과 참여, 예술에 대한 총체적 경험을 지향하는 포스트 뮤지엄과 미술관교육의 새로운 정체성을 모색하고 있다.

* 최혜경(경기도미술관 학예연구사, 에듀케이터)

대학과 대학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박물관교육과 인연이 맺고, 박물관교육학을 공부하여 한양대학교에서 박물관교육으로 박사학위(2014)를 받았다, 2006년부터 경기도미술관에서 에듀케이터로 근무하다,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경기도어린이박물관에서 교육업무를 총괄하였으며, 2017년 다시 경기도미술관에서 교육업무를 담당하여 상설교육전시 및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여 현장 에듀케이터로 활동 중에 있다.

* 이문정 (미술평론가, 연구소 리포에틱 대표)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조형예술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2011년에 미술평론가로 활동을 시작했고, 2016년부터 『문화경제 by CNB Journal』에 「요즘 미술 읽기/ 더 갤러리」를 기고하고 있다. 현재 한국 동시대 미술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연구소 리포에틱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해 연구집『평론과 대화』를 출간 중이다. 저서로는 『혐오와 매혹 사이-왜 현대미술은 불편함에 끌리는가』(도서출판 동녘, 2018)가 있다.

* 문소영 (미술전문기자, 코리아중앙데일리 문화부장)

영어신문 코리아중앙데일리-뉴욕타임스 문화부장으로 미술 기사를 주로 쓴다. 중앙일보에 고정 칼럼 ‘문소영의 컬처스토리’, ‘분수대’ 등을 연재했고, 성신여대 겸임교수로도 출강했다. 서울대학교 경제학부와 동 대학원에서 학사와 석사를 받고,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예술학과 석사를 마친 후 지금 예술학 박사 과정 중인 동시에 영국 런던대학교 골드스미스 문화학 석사과정을 최근 마쳤다. 지은 책으로 『광대하고 게으르게』(2019), 『명화독서』(2018), 『그림 속 경제학』(2014),『명화의 재탄생』(2011) 『미술관에서 숨은 신화 찾기』(2005)가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0.10.20)] : 미술관운영부 오은미 02-760-4626
게시기간 : 20.10.20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