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가의집 공동기획 프로그램 안내 - 〈춤 맺고 풀다 -(살)푸리춤 릴레이전〉
춤 맺고 풀다 -(살)푸리춤전 릴레이 '인연'
강성민, 이정미, 신명숙, 이란숙, 최아름
작품명: 살풀이춤(국가무형유산)
살풀이춤은 깊은 슬픔을 품어내어, 아름다움으로 승화시키는 정화의 춤이다.
삶의 그늘을 흰 수건에 실어 흩날리는 이 춤은 보는 이의 마음까지 어루만진다.
이정미 (연주 태평소 - 정필섭)
- 원광디지털대학교 전통공연예술학과 졸업
- (전) 영동국악체험존 체험강사 근무, 전통연희단 모리타 단원
- 작품명: 부포춤
- 우도부포의 명인 유순자 선생님의 작품에 사물선반 부포놀음과 북상놀이 등이 결합된 작품이다. 상쇠들이 주로 연희하는 놀음으로 꽹과리 연주와 윗놀음의 난이도가 상당하다. 산치기, 복판치기, 연봉놀이, 이슬털기, 배미르기 등의 부포에서만 등장하는 독특한 놀음이 멋스럽다.
이란숙
-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졸업, (전)대전시립무용상임단원
- 작품명: 이매방제 강성민류 호남검무
- 호남검무는 이매방류 승무, 살풀이춤, 입춤의 근간根幹이 되는 "뿌리춤"이다.
광주 호남권을 중심으로 이대조, 박영구, 이창조 등에게 전승되어 이매방이가 춤맥을 이었다.
장단은 염불, 타령, 자진타령, 당악으로 구성되었고 주요 춤사위는 비정비탈, 까치걸음, 상오리, 대머리, 왁대, 쟁기, 항아리, 잉어걸이, 완자걸이, 연풍대 등이 있다.
이선경
- 세종대학교 석사과정 수료,이선경무용단 대표, 밀양아리랑예술단 안무자
- 작품명 : 아쟁산조춤 (강성민류)
- 기악 독주곡인 아쟁산조에 맞추어 추는 독무로 한바탕의 봄꿈처럼 찰나와 같은 우리네 인생을 피고지는 한 떨기 꽃잎에 비유해서 형상화시킨 작품으로 생의 사계四季를 담아낸 작품이다.
강성민
- 국가무형유산 승무와 살풀이춤 이수자, 강성민 춤방(芳) 대표
- 작품명 : 완판 승무 네마루 (국가무형유산)
- 승무는 한국 전통춤의 정수이다. 정중동(靜中動)의 미, 선율적 호흡과 수행적 움직임 그리고 균형과 절제의 아름다운 동작이 절정이다. 느림과 빠름의 요소가 교차하며, 무아의 경지에서 피어나는 깊은 정신성과 예술성이 승무의 본질적인 아름다움이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5.5.2.)] : 예술후원·홍보센터 이태근 02-760-4715
게시기간 : 25.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