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대학로에서 휠체어로 갈 수 있는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은 어디?”

  • 조회수 2413
  • 등록일 2021.11.05

“대학로에서 휠체어로 갈 수 있는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은 어디?”

- 예술위원회, 복권기금 지원받아 사회적 가치 확산 앞장서
- 문화누리카드 사회적 가치 실현 프로젝트, 이동약자를 위한 대학로 소풍 지도 제작 캠페인 추진


[문화누리카드 사회적 가치 실현 프로젝트 이동약자를 위한 대학로 소풍지도 제작 캠페인 이미지]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예술위)와 나운영기념사업회(대표 나건)는 2021년 11월 3일(수) 故나운영 작곡가 소장자료 기증 약정을 체결했다. 나건 대표는 2022년 나운영 탄생 100주년을 맞아 나운영기념사업회가 소장하고 있는 자료 일체를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기증하며, 공공 아카이브를 통해 앞으로 더 많은 이용자들이 선친의 소장기록과 소장품들을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란다는 뜻을 전했다.

□ 지난 3일 문화누리카드 사업을 추진하는 예술위원회의 임직원과 지역주관처(경기문화재단, 서울문화재단)의 담당자들이 직접 휠체어를 이용하여 대학로 내 가맹점을 방문하고 지도 제작을 위한 동선을 탐색하였다. 이번 지도제작을 위해 장애인 이동권 콘텐츠 제작 협동조합인 무의(대표 홍윤희)가 협력한다.

□ 예술위원회는 이 날 발굴한 동선을 바탕으로 이동약자를 위한 대학로 문화누리카드 소풍지도를 제작하며, 완성된 지도는 문화누리카드 누리집(www.mnuri.kr) 및 블로그(http://blog.naver.com/munhwanuricard)에 게재한다. 또한 이번 대학로 지도를 시작으로 향후 지역을 확대하여 장애인의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접근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 예술위원회 박종관 위원장은“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서 이동약자가 처한 현실에 대해서 더 깊이 이해 할 수 있었다. 같은 뜻을 가진 무의와 지역문화재단이 함께 만든 지도가 이동약자 이용자에게 유용하게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 예술위원회는 이번 지도 제작 외에도 이동 약자의 문화향유 여건을 개선하기 위하여 장애인 및 어르신 이용자를 위한 전용 안내서를 제작하여 배포한 바 있으며, 현재 문화누리카드 누리집에서 무장애 문화누리카드 신규사용처 국민제안아이디어를 받고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1.11.5.)]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1.11.5.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