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사업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다양한 사업으로 문화예술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다원예술

다원예술

창작의과정공모사업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작품 발표 외 다양한 창작 활동을 폭넓게 수용하고 지원하기 위해서, 각 분야별, 장르별 “창작의과정”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도부터는 분야별·장르별로 각개 지원 및 운영하던 “창작의과정”을 일원화하였습니다.
각 장르, 분야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던 지원내용과 대상, 지원금 규모를 통일하고 지원사업 내에서 수용가능한 지원 대상과 지원 사업 내용의 폭은 더욱 넓혔습니다.

기존 지원사업별로 요구하는 정형화된 틀에 갇힌 결과물이 아닌, 실험적이면서도 파격적인 다양한 활동을 열린 형태로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기획 활동을 실현해볼 수 있는 지원금 외에도 동료 예술가를 만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네트워킹,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들을 운영합니다.

“작품 창·제작 및 발표“ 등의 지원조건 및 제약 없이, 참신한 기획 아이디어를 실현해보는, 동시대 예술현장의 고민과 생각이 가장 많이 담길 수 있는 지원 사업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원예술 창작산실공모사업

새로운 유형의 창작활동을 발굴하고 지원했던 기존의 ‘다원예술 창작발표지원’ 사업을 2024년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대표 우수 창작작품 브랜드인 ‘창작산실’이라는 이름으로 명명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선정된 우수작품에 정체성을 부여하고, 향유 측면에서도 더욱 다채로운 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소개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원규모와 예산을 전년도 대비 상향하여 예술인들의 안정적인 창작활동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였습니다.
분야도 기존의 실험적 다원예술활동 뿐만 아니라, 기술 결합 예술활동까지 확장하여 다양한 형식의 작품들이 폭넓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기존의 장르 중심 지원사업에서는 결코 시도해볼 수 없었던 동시대 가치를 담은 실험적인 창작활동이 다양하게 발굴될 수 있도록 다원예술 창작산실 사업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원예술 창작주체공모사업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각 분야 예술의 장 안에서 활동하는 주체들의 관계와 역할을 살피며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원 사업을 재설계하였습니다.

기존 대부분의 지원 사업은 단년간 프로젝트(사업)를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단년도 프로젝트 지원은 해당연도 내 결과물이 나와야 하는 점, 세분화된 지원 사업의 목적에 따라 정해진 활동만 수행해야 한다는 점으로 인해
긴 호흡과 자율성이 필요한 예술 현장 활동을 오히려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습니다.

프로젝트 지원 구조에 따른 세세한 지원대상별 지원금 사용 항목, 회계연도 내 작업 일정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창의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장기적 관점에서 지원사업을 고민하였습니다.

이에 지속가능하고 건강한 생태계를 이끌 수 있는 핵심 창작주체에 대한 집중 육성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사업과 프로젝트”가 아닌 “예술가, 단체, 현장에서 활동하는 플레이어” 그 자체를 주목하겠습니다.

예술가, 예술단체, 공간, 매개, 플랫폼 등 각 분야의 예술 생태계 내 핵심적인 역할, 긍정적인 영향력을 가질 수 있는 “핵심 플레이어”들이 안정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