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사업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다양한 사업으로 문화예술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아르코미술관

아르코미술관

아르코미술관누리집

아르코미술관 이미지

아르코미술관의 전시 및 프로그램은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장르와 매체를 넘나드는 실험적 예술 활동을 지지합니다. 또한, 인류의 미래와 직결된 사회적 의제를 예술 담론으로 맥락화하고, 예술 활동을 통해 이를 소통함으로써 공공미술관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비전 및 운영방향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운영하는 아르코미술관은 ‘문화예술현장의 파트너’라는 위원회의 비전하에 사회적 전환기의 예술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시각예술의 가치 발굴과 공유를 위하여 연구, 창작, 전시, 교류 활동이 선순환하는 플랫폼 기능을 수행합니다. 또한, 「유용 · 포용」의 가치와 「협업 · 공유」의 방법을 「미술관 접근성 및 사회적 역할 확대(+)」, 「혐오와 차별 없는 포용적 환경 조성 및 지속가능한 미술관을 위한 실천(−)」, 「학제간 협업을 통한 포스트 팬데믹 시대의 미술관 담론 생성(×)」,「다양한 예술 주체 간의 지식과 자원의 공유와 소통(÷)」의 4대 운영 전략으로 구체화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실천합니다.

아카이브

아르코아카이브는 2009년 인미공 아카이브와 아르코미술관의 전시 · 연구 자료가 통합되면서 오늘에 이르렀고, 미술관의 주요 활동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아카이빙’, ‘연구’, ‘창조적 활용’이라는 세 가지 기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르코아카이브는 아르코미술관과 인미공의 전시 자료를 포함한 각종 프로그램의 출판물, 기록물과 작가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수집 및 연구를 진행합니다. 더불어 연구 출판기획 및 한국 싱글 채널 비디오 컬렉션인 아르코미디어(ARKO media)의 활용 방안 또한 꾸준히 모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