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사업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다양한 사업으로 문화예술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제도 사업

제도 사업

문화예술후원 인증제도

ARTISTREE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 이미지

2014년 제정 및 시행된 「문화예술후원 활성화에 관한 법률」(약칭 문화예술후원법)에 의거하여,
문화예술분야 후원활동을 촉진하거나 모범적으로 수행하는 단체 및 기업 등을 선정하여 국내 문화예술 분야 후원 기반을 강화하고 지원하고자 마련된 제도입니다.

매년 문화예술후원 분야에 탁월한 전문성을 갖추고 후원 성과를 일구어 낸 단체 및 기업 등을 심사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명의로 문화예술후원매개단체와 문화예술후원우수기관으로 인증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사업

아트너스 클럽 입문교육 개강식 이미지

2014년, 「문화예술후원 활성화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민간 문화예술후원 활동 촉진을 위한 법적∙제도적 근거가 마련되었고, 2020년도부터 문화예술분야 후원활동을 지원하는 사업과 더불어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를 양성하는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는 기부자(기업,개인)와 예술가 및 예술단체 등 수혜자 간의 소통과 교류를 도우며 민간 후원의 가교 역할을 하는 전문가를 말합니다.

아트너스 클럽(Artners Club)

"Art와 Gardeners를 합쳐 만든 합성어로,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건강한 후원문화 조성을 위해 문화예술과 사회공헌 영역을 기획하고 매개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란 뜻을 담은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사업 브랜드입니다."

문화예술의 안정적 발전 및 사회공헌화에 기여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문화예술후원매개전문가 양성과정으로,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고 건강한 후원문화 조성을 위해 문화예술과 사회공헌 영역을 기획하고 매개하는 전문가로서 향후 문화예술후원매개분야 활동에 필요한 기본 소양 및 실무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