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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안내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제도안내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공모사업 지원심의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추진하고 예술가의 권익 보호를 위해 지원심의옴부즈만 제도를 운영합니다.

■ 신청자격

당해 연도 공모사업 신청인(단체, 개인)

■ 신청기간

공모사업별 지원심의 결과 발표일로부터 15일 이내

■ 신청방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누리집 게시판을 통해 신청 바로가기
※ 신청인의 이름, 연락처, 신청사유와 내용을 작성하고, 사실확인을 위한 증빙자료와 함께 제출

■ 처리 대상

지원신청한 공모사업의 심의과정 및 결과 관련 민원에 대해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법조‧행정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옴부즈만이 조사 및 처리

  • 심의위원회 구성의 부적정 사안
  • 심의 및 평가방법의 부적정 사안
  • 심의 관련 부정‧비위행위 신고
  • 기타 심의과정과 결과에 있어서의 불합리한 행정업무 처리 사안

※ 심의위원 개인정보에 관련한 사안은 「정보공개법」 ,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령에 따름

■ 처리 기간

특별한 사유가 없으면 민원 접수 마감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처리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처리기간 내에 민원을 처리하기 어려울 경우 10일 단위로 기간을 연장하여 처리하며, 이 경우 신청인에게 처리 진행 상황과 기간 연장 사실을 통지

■ 제외 대상 민원

  • 심의 결과에 대한 불만족 및 단순한 행정상의 실수, 심의 관련자(심의위원, 직원)의 응대 태도에 대한 불만
  • 단순 미선정 사유 및 점수 문의
    (→ 담당 사업팀으로 문의, 「지원심의 운영규정」 제9조(정보공개)에 따라 지원대상인(단체)의 개별 요청 시 ‘선정 커트라인 및 지원대상인(단체)의 심의 평균평점’ 당사자에게 공개 가능)
  • 신청 기간(신청사업 결과 발표일로부터 15일 이내) 경과 후 접수된 민원
    (→ 담당 사업팀으로 문의하거나 국민신문고(바로가기)를 통해 민원 신청)
  • 행정심판이나 소송 등 다른 법률에 따라 불복·구제절차가 진행 중인 사항
  • 판결·결정·재결 등에 따라 확정된 사항
  • 감사원, 주무부처 등 국가기관에서 감사를 하였거나 감사·조사가 진행 중인 사항
  • 수사기관에 의하여 수사가 진행 중인 사항
  • 국가안보나 기밀 등과 관련된 사항
  • 사인 간의 권리관계 또는 개인의 사생활에 관한 사항
  • 그 밖에 옴부즈만이 조사하기에 합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사항

■ 처리 방법 및 절차

  1. Step 1

    민원 신청

  2. Step 2

    민원 접수 및 분류처리 대상 여부 판단
    (대상이 아닌 경우 ‘접수 불가’ 통보)

  3. Step 3

    조사 및 검토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답변자료 옴부즈만 검토

  4. Step 4

    답변 완료게시판 답변 처리
    (신청인에게 문자 발송)

  5. Step 5

    사후관리처리결과 심의제도 및 공모사업 운영개선 반영

※ 사안이 중대할 경우 옴부즈만 회의를 통해 권고 또는 의견표명, 감사 요구 등의 조치를 하고, 권고 또는 의견표명의 이행실태를 확인 및 점검

■ 부패신고센터 안내

심의 관련자(심의위원, 직원)의 청탁금지법 위반 행위, 부패 행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행위 신고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포털 신고(실명) 또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레드휘슬(익명)로 신고

<청렴포털 신고(실명)> 바로가기 <레드휘슬 신고(익명)> 바로가기

부패신고센터 안내에 대한 구분, 주요내용 등 정보제공
구분 주요내용
청탁금지법 위반 행위

부정청탁, 금품등 수수, 미 신고된 외부강의등 활동 및 청탁금지법 시행령에 지정된 금액을 초과하여 사례금을 수수하는 행위

부패 행위

직무와 관련하여 지위・권한남용 또는 법령 위반을 통해 사익을 도모하는 행위 예산집행・재산관리・계약과정 등에서 회사에 재산상 손해를 가하는 행위 위 행위나 그 은폐를 강요・권고・제의・유인하는 행위

이해충돌방지법 위반 행위

공직자의 이해충돌상황에서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행위 (신고제출 의무 위반, 직무관련 외부활동, 가족 채용, 수의계약 체결, 공공기관 물품 등의 사적 사용, 직무상 비밀 이용 등)

■ 지원심의옴부즈만 문의

지원총괄팀 061-900-2161 / shlee@arko.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