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사업

Arts Council Korea
아르코는 다양한 사업으로 문화예술 발전에 이바지합니다.

기부금 사업

기부금 사업

예술나무 기부금 지원사업

예술나무 기부금 지원사업 이미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이하 ‘예술위’)는 「문화예술진흥법」에 의거하여 문화예술진흥기금을 통해 1973년부터 50년간 문화예술 기부금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문화예술 분야 대표 공공기관으로서 전문적인 문화예술 지원 플랫폼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지난 50년간의 약 4,070억원의 기부금을 관리·지원해 오고 있으며 해당 기부금은 예술인과 예술단체에 지원되어 문화예술진흥, 지역 문화예술 발전, 소외계층 문화예술 향유, 예술인 창작지원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건부기부금 사업

기부자가 특정사업 또는 단체 지원을 조건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 기부하여 세제 혜택 및 수수료 보존을 받을 수 있는 사업

예술단체 정기후원(CMS) 지원사업

모금페이지 개설 및 수수료 지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제공 등 예술단체가 모금을 통해 자생력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크라우드펀딩 매칭지원사업

기초예술 분야 예술가(단체)가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지속적인 창작활동을 위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

기업과 예술의 만남

기업은 예술을 만나 창의성을 얻고, 예술은 기업을 만나 안정적인 활동 기반을 얻습니다.

기업의 단기적, 일방적인 문화예술후원활동에서 벗어나 기업과 문화예술단체가 1:1 결연을 맺는 사업으로 이를 통해 장기적, 지속적인 상호 발전을 추구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어 상생의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입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한국메세나협회가 협력하여 추진하는 사업으로, 중소/중견기업이 예술을 지원하는 금액에 비례하여 예술단체에게 추가로 문예진흥기금을 지원하는 매칭그랜트 프로그램입니다. 2006년 사업 출범 후 2018년까지 누적 지원건수는 1,482건, 지원금액은 673억 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