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네이버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하세요

  • 조회수 138
  • 등록일 2024.03.25

디지털서비스 개방으로 네이버에서 문화누리카드를 이용하세요

- 3월 25일부터 실물 카드 없이 네이버페이로 문화누리카드 결제 가능
- 네이버 및 네이버 지도에서 내 주변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검색도 가능
- 상반기 여권재발급신청, 책이음서비스 등 10여종 공공서비스 민간 개통 예정

문화누리카드(등록 화면 → 결제 화면 → 가맹점 조회 화면) [ 네이버에서 문화누리카드 서비스 이용화면 ]

□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문화체육관광부·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3월 25일(월)부터 문화누리카드를 네이버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 문화누리카드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국내여행 등을 지원하여 공정한 문화 접근 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국가 바우처 사업이다.

○ 주민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면 1인당 연간 13만 원을 사용할 수 있는 실물카드를 발급해 주고 있다.

□ 이번 디지털서비스 개방에 따라 문화누리카드를 발급받은 국민은 네이버페이 앱에 실물카드를 한 번만 등록하면 문화누리카드 가맹점에서 실물카드 없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다.

○ 네이버페이앱내 ‘신용/체크카드 등록’메뉴에서 소지한 문화누리카드를 등록하고, 가맹점에서 현장결제시 또는 온라인 결제시 등록된 문화누리카드를 선택하면 결제가 가능하다.

□ 또한, 네이버와 네이버 지도에서 “문화누리카드”로 검색하면 내 주변의 문화누리카드 가맹점 조회도 가능하다.

○ 일일이 이용가능한 가맹점을 외우거나 찾아다니지 않아도 네이버를 통해 한 번의 검색만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가맹점이 추가되거나 변경된 정보도 즉시 확인이 가능하다.

□ 행정안전부는 올해 상반기내 여권재발급신청, 책이음서비스 등 10여종의 공공서비스도 민간앱을 통해 서비스될 수 있도록 추가 개통할 계획이다.

□ 임정규 행정안전부 공공서비스국장은 “문화누리카드 민간 개통으로 국민은 평소 친숙한 민간앱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고,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서비스 중심으로 개방을 신속히 추진하여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앞장서고, 국민 체감도도 높이겠다.”라고 밝혔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4.3.25.)] : 예술정책·후원센터 백선기 02-760-0789
게시기간 : 24.3.25.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