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창작지원도구 스토리헬퍼 개발자 이인화 작가, 아르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 출연

  • 조회수 6089
  • 등록일 2014.08.14

창작지원도구 스토리헬퍼 개발자 이인화 작가, 아르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 출연


소설 영원한 제국의 저자이자, 평론가로 유명한 이인화(48)가 오는 8월 21일,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열리는 아르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에 출연한다.
1993년 발표돼 동명영화로도 만들어진 밀리언셀러 영원한제국의 저자로서 최근 창작지원도구 스토리헬퍼를 개발하여 주목받고 있는 이인화 작가는 이날 강연을 통해 그간의 창작활동과 더불어 창작지원 프로그램 스토리헬퍼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인간의 고유하고 본질적인 창조작업인 스토리텔링을 기계의 분석, 추천, 참조기능 등을 결합해 창작의 새로운 도구로 각광받고 있는 스토리헬퍼는 이화여대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소와 엔씨소프트가 합작해 만든 소프트웨어로, 영화, 애니메이션 1,406편을 토대로 1만 6천여개의 창작 데이터베이스를 추려서 이야기의 패턴, 플롯을 짤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권영빈 위원장은 "IT 트렌드를 문학에 접목한 스토리헬퍼에 대한 이번 강연은 예술가에게 창작의 영감을 제공하는 한편, 창작의 새로운 지평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격주 목요일 저녁 7시 30분에 개최되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에는 9월에도 계속되며, 광고인 김홍탁 제일기획 마스터, 올드보이, 늑대소년 등 영화 OST를 작곡한 심현정 작곡가 등이 출연할 예정이다.
예술가의집 홈페이지(artisthouse.arko.or.kr)를 통해 참가신청을 할 수 있다.
아르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 8.21 출연자 명단
작가 소개
아르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 8.21 출연자 명단
출연자 프로그램명 주요경력
8.21 소설가 이인화
소설가 이인화
Talk, Talk, Talk,
글 쓰는 오늘
  • 소설 <영원한 제국>을 통해 백만 독자가 인정한 소설가 이인화는 자신의 역사적, 사회정치적 문제의식을 소설형식으로 풀어내는 걸로 유명하다. 영화 <청연>의 시나리오를 쓰는 한편, 디지털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를 통해 창작지원 도구 <스토리헬퍼>를 개발하는 등 이 시대 최고의 이야기꾼으로 손꼽히고 있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14.8.14)] : 정책평가부 이재일 02-760-4714
게시기간 : 2014.8.14 ~


공공누리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이(가) 창작한 창작지원도구 스토리헬퍼 개발자 이인화 작가, 아르코 예술-인문콘서트 오늘 출연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