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최신 소식과 계획을 전해드립니다.

보도자료

예술가의 시선으로 기록하는 코로나19의 변화, 우리의 일상

  • 조회수 173
  • 등록일 2021.09.09

예술가의 시선으로 기록하는 코로나19의 변화, 우리의 일상

- 2021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 신규 추진

2021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박종관, 이하 위원회)와 함께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된 우리의 일상적·사회적 상황을 예술가들의 창의적 시선으로 포착하고 다양한 예술적 표현양식으로 기록·공유하는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을 45억원 규모(공모 40억, 홍보 및 아카이브 5억원)로 신규 추진한다.

예술가 대상 코로나19 기록 프로젝트 공모를 통해 개인 및 팀 지원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은 코로나19 확산의 장기화로 창작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가들을 직접 지원함으로써 침체된 예술창작 활동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기 위한 사업이다. 예술가들의 창의적 시선과 다양한 예술적 표현양식을 통해 사회적 정서 치유와 시대적 연대 회복에 기여하고자 한다.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방역․의료․교육․예술 현장 등 다양한 일상과 사회적 모습, 목소리를 예술가의 시선으로 기록하는 프로젝트를 공모한다. 공모에 선정된 예술가(팀)가 창ㆍ제작된 기록물을 원고, 영상, 이미지, 오디오 및 복합형식의 형태로 결과물을 취합한다.

국민참여형 홍보부터 우수 프로젝트에 대한 아카이빙까지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홍보와 확산을 위하여, 문체부와 예술위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국민 참여형 이벤트를 추진한다. 프로젝트 제작 의도부터 진행과정, 성과물에 대한 예술가의 메시지를 담은 ‘미리 가보는 예술로 기록산책’부터, 국민들이 우수 기록 프로젝트를 직접 뽑아보는 ‘국민이 뽑은 코로나19 극복 감동 프로젝트 선정’ 등의 참여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 홈페이지(artson.arko.or.kr)를 통하여 우수 프로젝트에 대한 아카이빙을 추진하고, 국민 감동과 코로나19 일상의 기록을 보존할 계획이다. 홈페이지에는 장르나 유형뿐만 아니라, 참여자나 주제별 분류를 통해 국민들의 콘텐츠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10. 8(금)까지 공모를 통해 지원신청서 접수

<코로나19, 예술로 기록> 사업은 최근 5개년 간(2017-2021년 9월 말) 예술활동 경력 중 대표적 활동에 대한 증빙이 가능한 예술가(개인 또는 팀)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예술가들은 개인이나 팀의 형태(최대 10인)로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지원신청서 접수 기간은 9. 8(수)~10. 8(금)로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www.ncas.or.kr)을 통해 이루어진다. 공모에 대한 문의사항은 별도의 FAQ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예술위원회 관계자는 “여전히 코로나19 위기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대한민국이 코로나19를 이겨내고 희망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감동의 연속이었다. 이러한 과정을 예술가의 시선과 방식으로 기록함으로써, 정서 치유와 함께 예술의 사회적 가치를 다시 한 번 새길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1.9.9.)]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1.9.9.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기획조정부
담당업무
언론사 대응 및 언론홍보·보도자료 관리 총괄, ...
전화번호
02-760-4789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