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식

Arts Council Korea
아르코의 활동을 공유해드립니다.

보도자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3년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 통합 성과공유회 ‘ARTNOLO.ZIP[아트놀로집] ’성료

  • 조회수 323
  • 등록일 2023.12.11

한국문화예술위원회, 2023년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 통합 성과공유회 ‘ARTNOLO.ZIP[아트놀로집] ’성료

- 12월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전시, 퍼포먼스 공연 등 52개 프로그램 진행
- 성과 공유 및 확산 통해 기술융합 예술창작 활성화와 협업의 장 마련

개회사를 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병국 위원장
[ 개회사를 하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병국 위원장 ]

□ 한국문화예술위원회(위원장 정병국, 이하 예술위)는 지난 12월 1일(금), 2일(토) 양일간 서울 용산구 무신사 스튜디오 한남1호점에서 열린 <2023년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 통합 성과공유회 ARTNOLO.ZIP[아트놀로집]>이 국내외 예술계 인사 및 기업 관계자, 예비예술인 등 3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 <2023년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 통합 성과공유회 ARTNOLO.ZIP[아트놀로집] >은 지난 7년간 예술위가 진행한 4개의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예술과기술융합지원, 온라인 미디어 예술활동지원, 메타버스 예술활동지원, 예술-기술 매칭 사업)의 성과를 한눈에 만나고, 예술인들 간 상호 협업과 소통 활성화의 장을 마련하고자 개최되었다. 예술위는 지난 7년간 상기 4개의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으로 약 2천여 건의 기술융합 창제작 프로젝트를 지원하였으며 특히 올해에는 총 414건의 프로젝트를 지원해 예술인들의 창작 활동을 독려하고 예술 교류를 활성화해왔다.

□ 이번 성과공유회 1일차는 문타라엔터테인먼트 김문용 대표, 김치앤칩스 손미미 작가의 사례발표를 시작으로, 예술인들이 느끼는 창작의 한계를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는 계기를 마련했다. 류정식 Ghost LX 대표의 사례발표는 다양한 예술 현장에서 기술과 결합한 프로젝트 진행 경험을 공유하여 기획자 관점에서의 예술과 기술 융합에 대한 통찰을 제공했다.

□ 송대규 ㈜써티데이즈 대표가 모더레이터를 맡은 아티스트 토크는 ‘기업에서 바라보는 아트앤테크, 예술인이 바라보는 아트앤테크’ 라는 주제로 신제현, 이승정 작가와 최양현 파란오이 대표, 박봉성 ㈜디엠스튜디오 본부장과 함께 기술과 예술이 융합하는 과정에 대한 각 분야별 의견과 관점을 교류하는 자리였다. 또한 가상현실세계에서의 상호작용을 주제로 한 두 번째 아티스트 토크에서는 기술 활용의 시행착오와 방향성에 대한 논의, 기술융합 예술지원 사업이 산업계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에 대한 논의로 이어졌다.

□ 성과공유회 2일차에는 김보슬 작가, 구도윤 프로젝트 밈 대표, 강민형 기획자의 사례발표를 통해 예술이 다양한 기술과 융합하여 관객을 만나고 소통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또한 박제언 독립 큐레이터가 모더레이터로 나선 ‘기술을 활용한 예술표현의 확장’ 아티스트 토크에서는 박지희, 황준규, 윤성필, 천영환 작가가 참여하여 기술과 예술의 결합 과정에 대한 경험담 및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다.

□ 행사공간 2개 층을 활용해 온라인미디어 예술활동지원 사례작을 전시한 팝업씨어터와 플랫폼존, VR기기로 메타버스 환경을 직접 체험할 수 있었던 메타버스 예술활동지원 사업의 사례작 체험은 물론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예술-기술 매칭 사업의 다양한 작품 전시가 마련되어 방문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또한 클래식, 현대무용, 전통예술 등 기초예술분야와 기술을 결합한 예술활동을 추진한 레이어스클래식, 자작무브먼트, 타고, 김소라 등의 퍼포먼스도 이어져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이끌어냈다.

□ 예술위 관계자는 “이번 성과공유회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 사례에 대한 예술 현장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던 자리였던 것은 물론 예술인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청취하고 참여자들과 소통할 수 있는 행사였다”라며 “앞으로도 예술위는 첨단 과학기술의 시대에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 대중과 소통하는 것은 물론 예술인들의 예술창작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료담당자[기준일(2023.12.11.)] : 기획조정부 이준형 02-760-4790
게시기간 : 23.12.11. ~

공공누리의 제 1유형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정책연구자료 저작물은 "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 조건에 따라 저작물의 출처를 표시하셔야 하며,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합니다.

담당자명
백선기
담당부서
예술정책·후원센터
담당업무
기관 및 사업 언론홍보 총괄
전화번호
02-760-0789